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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에서 여행을 선물해보세요
- 국내 유일의 관광기념품 박람회인 ‘2023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의 막이 오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와 함께 전국의 매력적인 관광기념품의 유통과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11월 24일(금), 25일(토)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를 개최한다. 공모전 수상작, 지역별 특색 담은 ‘조선 팔도 머스트 바이 아이템’ 등 전시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박람회에서는 전국 지역·분야별 1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기념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은 물론 관람객들과 교류한다. ‘2023 관광기념품 공모전’ 대상(대통령상) 수상작인 ‘쌀꽃 생막걸리 키트’ 등 공모전 수상작을 필두로 가공식품과 공예, 생활 및 문구, 미용(뷰티)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념품을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다. 그 밖에도 ▴갈매기와 동백 등 부산 대표 상징물을 활용한 기념품을 선보이는 부산관광공사 홍보관, ▴지역별 특색을 가득 담은 ‘조선 팔도 머스트 바이 아이템’ 전시관, ▴의식주 편집매장인 롯데의 ‘시시호시’와 공사가 함께하는 케이-푸드(K-Food) 음식관광 기념품 전시관 등 특별관도 조성했다. 특히 올해는 박람회의 저변을 넓히고 관광기념품 분야의 해외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일본과 태국 관광청이 참여하는 특별전시와 행사도 마련했다. 박람회에서는 업계 판로를 지원하고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기업 간 상담회도 진행한다. 롯데온(ON), 무인양품 등 대형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재재단,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다양한 유통채널과 구매력을 보유한 40여 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1:1 사업 상담을 통해 제품 입점을 추진한다. 문체부는 ‘쌀꽃 생막걸리 키트’ 등 올해 공모전 수상작 30점에 대해 아이디어 상품화 지원, 크라우드 펀딩으로 기업 성장 지원, 수상작 반짝매장(팝업) 운영 등 관광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유통사 협업 홍보, 유통판로 개척을 지원한 바 있다. 청년세대가 즐길 수 있는 음식, 한복, 캐릭터, 명상, 미용 체험 등 풍성 11월 24일(금)에는 풍성한 개막행사가 관람객들을 기다린다. 먼저 ‘2023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기념품·사진 부문) 시상식’을 열고 이어 구독자 239만 명을 보유한 인기 유튜브 창작자이자 방송인 ‘엔조이커플(손민수·임라라)’이 관람객들과 함께 여행과 기념품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를 진행한다. 24일과 25일 양일간 청년(MZ)세대를 겨냥한 다채로운 행사도 준비했다. ▴어린 시절 향수를 자극하는 맛과 감성으로 청년(MZ)세대와 함께 다양한 연령의 관람객을 사로잡아 ‘할매니얼 트렌드’로 유명한 ‘약과 아이스크림 샌드(만나당)’, ‘곶감라떼(강릉샌드)’ 등의 음식&음료관(F&B)을 운영한다. ▴케이팝 스타가 착용했던 한복을 입어볼 수 있는 한복체험관, ▴‘국캐대표 선발전(신세계사이먼 주최 국민 캐릭터 대표 선발전)’에서 상위 10위 안에 뽑힌 ‘눙눙이’ 캐릭터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사진관, ▴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코리안 싱잉볼’ 명상 치료, ▴지속가능한 관광기념품을 주제로 한 비건 화장품 등 케이(K)-미용 체험, ▴폐플라스틱 새활용 체험 등을 통해 박람회의 재미를 더욱 살릴 예정이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관광기념품은 여행 지역의 문화와 특별한 경험을 기억하게 하는 매개체인 만큼 이번 박람회를 통해 관광기념품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업계 간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라며, “국내외 시장에서 주목받는 관광기념품이 될 수 있도록 케이(K)-컬처와 연계한 상품을 발굴하고 다양한 유통판로 개척, 해외 진출 지원 등 관광산업의 한 부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kto.visitkorea.or.kr/kor/souveni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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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에서 여행을 선물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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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행주산성, 문화유산 활용 관광 명소로 재탄생…관람객 20% 늘어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행주산성이 70~80년대 성역화 사업에 머물러 있던 노후화된 이미지를 벗고 새롭게 떠오르는 관광명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시는 2023년 10월 기준으로 관람객이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전했다. 고양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생태녹색관광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3년간 국도비 5억원을 지원받았다. 시는 행주산성을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관광지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신(新)행주산성 완전정복’을 추진해 노후 시설을 개선하고 역사 생태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시는 행주산성의 낡은 시설물을 열린 체험 공간으로 새단장(리모델링)하기 위해 22년부터 2억여 원을 투입했다. 그 결과 행주산성 정상에 위치한 충의정은 지난 9월 행주산성에서 열린 ‘행주산성 스케치 대회’ 수상작이 전시되는 등 시민의 예술 작품이 전시되는 공공갤러리로 변모했다. 충훈정은 체험 교육장으로 탈바꿈했다. 과거에 창고로 쓰였던 충훈정은 한옥 누각으로 새단장되어 방문객을 위한 체험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충훈정에서는 한국 무용을 배우는 ‘풍류 한마당’, ‘한복 새활용(업사이클링)’ 등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행주산성 관람객은 가시적으로 증가했다. 2023년 10월말 기준으로 올해 행주산성을 찾은 관람객은 228,965명으로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4월부터 시작한 역사 생태 프로그램 참여율도 전년 대비 128%나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셜네트워크(SNS)에서 행주산성 검색량과 긍정적인 댓글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행주산성이 문화유적에서 이색 체험 거리가 풍부한 관광명소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여행작가인 ‘청춘유리’와 함께 행주산성에서 사진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다. 청춘유리가 찾은 사진 명소에서 청춘유리와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은 뒤 필수 해시태그(#한국관광공사, #생태녹색관광, #동화여행, #행주산성)와 이벤트 계정을 태그해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자는 에어팟 프로와 온라인 커피 교환권 등 다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12월 5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 이벤트 게시판의 ‘청춘유리처럼, 동화여행 시즌2’를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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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행주산성, 문화유산 활용 관광 명소로 재탄생…관람객 20%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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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관광 빅데이터 활용사례 해외 전파
-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21일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과 디지털기술부 관계자 10명이 제주 관광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제주웰컴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제주 관광 빅데이터 활용사례를 벤치마킹한 이후 우즈베키스탄 정부 관계자는 제주에 위치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글로벌교육센터에서 3박4일간 한국의 전자정부 시스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제주관광공사 방문은 지난 6월 폴란드 통계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주 관광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전파했던 사례가 알려지면서 성사됐다. 그간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제주 관광산업을 지원하고 제주지역 빅데이터 분석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 설문조사 기반 통계에서 더 나아가 이동통신ㆍ신용카드ㆍ내비게이션 등 빅데이터를 여러 방면에서 활용해 왔다. 제주관광공사는 데이터 활용 방식의 변화 과정을 소개하며,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빅데이터 사업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담을 공유했다. 신용카드 활용 사례, 실시간 이동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사례, 제주관광공사의 데이터 개방사업,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활용 사례 등 빅데이터 활용사례 전반을 소개하였는데, 특히 빅데이터 활용에서 인력, 정책, 예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한국의 관광 빅데이터 활용 사례가 우즈베키스탄 데이터 활용 정책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히며, “제주를 포함한 한국의 빅데이터 활용 모델이 우즈베키스탄에 적용되어 한국의 경쟁력있는 데이터 생산ㆍ분석 기업의 새로운 시장이 개척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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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관광 빅데이터 활용사례 해외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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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2023 제1회 구리 빛 축제’ 개최
-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12월 2일 점등식을 시작으로 12월 26일까지 구리광장 및 돌다리사거리 일대에서 ‘2023 제1회 구리 빛 축제’를 개최한다. 시는 구리광장을 시작으로 돌다리사거리까지 빛 조형물을 설치하고 야간 경관길을 조성해 지금까지 구리시에 없었던 아름다운 빛의 광장과 길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빛을 테마로 한 축제로 새로운 관광 자원을 조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성해 지역 상권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 ‘구리 감성 광장’을 주제로, 행사 구간에 ▲축제 감성 ▲빛 감성 ▲먹방 감성 ▲MBTI 감성 ▲감성 가든 등 다양한 감성 테마가 있는 공간이 조성되며, 광장 주변 나무들에 다채로운 빛을 입혀 추운 겨울에도 따스함이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방문하는 시민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축제장 곳곳에 구리시 상권활성화재단 대표 캐릭터인 ‘와구리’ 캐릭터가 배치되며, 시민들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행사장 곳곳에 안전요원들이 배치되어 주기적인 점검을 할 예정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올해는 4년 만에 유채꽃, 코스모스 한강예술제가 부활하고, 구리시에서 최초로 마칭 페스티벌을 개최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는 등 이전에는 없던 다양한 축제를 열어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준 한해였다.”라며, “구리 빛 축제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시민들의 여가 생활을 풍성히 하고, 지역 상권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등 문화예술로 더 행복한 구리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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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2023 제1회 구리 빛 축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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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형 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2023 경남 관광 아카데미’ 성황리에 마무리
-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18일까지 진행된 ‘2023 경남 관광 아카데미’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경남형 관광 전문가 양성 및 예비창업자 발굴을 목표로 개설된 무료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기초․심화 과정과 기초․심화과정 수료생을 대상으로 한 실무 중심의 창업과정 교육으로 구성됐다. 경남 관광 아카데미는 △로컬 관광의 이해와 사례 연구 △경남 관광 트렌드 이해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활용 △임팩트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창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교육생들의 호평을 받았다. 기초·심화과정은 총 128명의 참여자 중 109명이 수료했으며, 창업과정의 경우 출석률, 센터 사업 참여도 등을 고려하여 22명을 선발해 1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해당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을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 협력 파트너로 선발하여 각종 교육 및 지원사업 등 성공적인 창업까지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교육생은 “관광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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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형 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2023 경남 관광 아카데미’ 성황리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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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박물관, 고성 송학동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기념 특별전 개최
-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고성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고분, 다시 가야를 잇다’를 주제로 특별전시회를 연다고 11월 21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최근 고성 송학동 고분군을 비롯한 가야 지역 7개 고분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해 마련했다. 특별전은 크게 5개 부분으로 이뤄졌다. △1부 ‘가야의 시작, 변한의 다양한 소국들’ △2부 ‘가야의 성장 동력, 철’ △3부 ‘가야 사람들, 고분을 만들다’ △4부 ‘고대 동아시아 국제 교역 도시, 소가야’ △5부 ‘유네스코 세계유산, 고성 송학동 고분군’ 등이다. 고성 송학동 고분군으로 대표되는 소가야 고성 일대는 가야 시대 전반에 걸쳐 여러 외래 문물이 서로 교류하는 남해안 최대 규모의 국제 교역 도시로 성장했다. 또한 고성 송학동 고분군은 구릉 정상부의 3기의 무덤이 연결된 독특한 구조를 보이며, 가야 후기 단일 고분으로는 가장 큰 규모로 조성되었다. 이번 특별전은 내년 12월 31일까지 열린다. 군 관계자는 “고성 송학동 고분군을 비롯한 가야고분군은 우리나라 유산으로는 16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라며 “이번 특별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고성 송학동 고분군의 가치가 재조명되기를 바라며, 세계유산 등재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특별전과 함께 부대행사도 열린다. 박물관을 찾는 가족 관람객을 위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송학동고분군 향고정대(인센스홀더) 만들기’ 프로그램이 오는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와 3시, 선착순 30팀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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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박물관, 고성 송학동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기념 특별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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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잇는‘제4회 유성과학축제’개최
- 대전 유성구(구청장 정용래)는‘제4회 유성과학축제’를 오는 12월 2일 기초과학연구원(ibs) 과학문화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올해의 과학문화 도시’선정 이후 4회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특별히 대덕특구 50주년을 기념하여 ▲곽재식 작가와 대덕특구 과학자가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과학기술 성과전시회 ▲과학정책 포럼 ▲과학실험 서프라이즈 과학대탐험 공연 ▲풍성한 과학체험 부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유성과학축제는 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일부 행사는 사전 예약이 필요하고, 자세한 내용은 유성다과상 홈페이지(https://www.yuseong.go.kr/science/)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대덕특구 50주년을 맞이하여 과학의 도시 유성에서 과학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했다”며,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 가족, 친구들과 함께 유성과학축제에 오셔서 풍성한 주말을 맞이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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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잇는‘제4회 유성과학축제’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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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관광공사-주한 루마니아대사관, 축제‧문화 교류 협력 강화
- 대전관광공사(사장 윤성국)는 11월 20일(월) 주한 루마니아대사관(대사 체자르 아르메아누)에서 루마니아와 한국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15주년을 맞아 양국간이 축제․문화 등 교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한 루마니아 대사관 방문은 주한 루마니아대사관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으며, 지난 10월 대전 대표 과학축제인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을 방문을 계기로 축제, 문화 분야에서 대전과의 다양한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고 <2023 Art&Culture 국제협력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향후 대전에서 루마니아 작가와 국내 작가와의 콜라보 전시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루마니아 화가, 건축가 등이 내한하여 진행하게 될 이번 전시회는 루마니아 회화, 수공예품 등 50 여점과 국내 예술가 작품 등이 함께 전시되고 작가들간의 교류 및 네트워킹 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주한 루마니아 대사(체자르 아르메아누)는 “이번 교류전시회를 통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루마니아의 전통의상 이야를 비롯해 축제,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한국에 소개하고 향후 관광 등 더 많은 분야에서의 교류가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관광공사 윤성국 사장은“Art & Culture 국제교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루마니아 작가들을 한국으로 초청, 국내 작가와의 콜라보 전시회를 대전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음식과 와인의 강국인 루마니아와 앞으로도 관광, 축제 분야로까지 글로벌 교류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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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관광공사-주한 루마니아대사관, 축제‧문화 교류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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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플 성수에 관광거점‘성동구 성수관광안내소’연다
-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호선 성수역 내에 ‘성동구 성수관광안내소’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한다. 성수동은 서울숲과 어우러진 문화와 예술, 패션산업의 중심지로, 젊은 층뿐 아니라 최근에는 중국, 일본 등 외국인 관광객도 몰리고 있다. 이에 성동구는 지역 관광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 16일 성동구는 성수역 역사 내에 38.74㎡ 규모의 ‘성동구 성수관광안내소’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앞으로 구는 관광안내소를 지역관광의 거점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성동구는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와 체험 프로그램을 관광안내소와 연계하여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관광객들에게 지역별 여행코스를 추천하고 맞춤형 관광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성동구 성수관광안내소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안내소에는 전문 관광통역안내사가 상주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원활한 안내와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관광객이 성동구를 방문했을 때 지역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관광안내소를 운영하게 됐다”라며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여 누구나 만족하고, 성동구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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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플 성수에 관광거점‘성동구 성수관광안내소’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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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농구팬 겨냥한 ‘NBA 직관 여행’ 출시…당일 완판
- (주)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농구팬들을 겨냥해 선보인 ‘전문가 동반 NBA 직관 여행’ 상품이 공개 당일 완판됐다. ‘[조현일 해설위원과 함께하는] NBA 직관 여행 9일’은 NBA를 대표하는 스타선수인 르브론 제임스(LA 레이커스), 스테판 커리(골든스테이트)의 경기를 눈앞에서 볼 수 있는 여행 상품이다. LA 클리퍼스 vs LA 레이커스 경기(1월 23일)와 골든스테이트 vs 새크라멘토 경기(1월 25일)를 직관하고, 골든스테이트 옛 구장 오라클 아레나와 새크라멘토 킹스의 홈구장 외부를 관람하는 등 9일간 농구팬들을 위한 맞춤 일정으로 진행된다. 대학농구의 명가 UCLA 대학을 비롯해 NBA 레전드 코비 브라이언트의 발자취를 따라 할리우드, 뉴포트 비치도 방문한다. 특히, 스포티비 NBA 농구 전문 조현일 해설위원이 전 일정 동반해 현장에서 생생한 스토리를 전한다. 내년 1월 20일 한 번 출발하는 이 상품은 하나투어가 처음으로 선보인 NBA 직관 여행으로 약 776만 9천 원이다. 앞서 전문가 동반 EPL 직관 여행이 축구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조기 마감한데 이어, 이번 NBA 직관 여행도 조현일 해설위원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당일 예약이 마감됐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처음으로 농구팬을 겨냥한 NBA 직관 여행 상품을 선보였고, 단기간에 완판을 기록했다”라며, “지속적으로 전문가와 함께 하는 스포츠 직관 상품을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NBA, MLB 등 기존에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테마여행 상품으로 레저∙스포츠 마니아들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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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농구팬 겨냥한 ‘NBA 직관 여행’ 출시…당일 완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