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양기념관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몽양 여운형 선생 탄신일을 기념하여‘몽양 여운형의 달’로 정하고 5월 한 달간 무료 입장을 실시한다. 기념행사로 기획전 《은혜씨의 선물》과《몽양 이야기》순회전시를 개최하고 5월 25일 탄신일에는 기념식과 몽양교육자료관 개관식, 특별기획전《몽양, 독립의 여정》, 야외 웹툰전시《몽양따라 어록따라》를 개최한다.
5월 2일(화)부터 몽양교육자료관에서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은혜씨의 선물》은 양평지역 작가 정은혜의 따뜻하고 개성 넘치는 케리커처 작품들을 선보인다. 서종면 문호리 리버마켓 셀러로 작가 활동을 시작한 작가는‘우리들의 블루스’작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5월 1일(월)에 시작되는 《몽양 이야기》순회전시는 청소년들의 둥지인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 양평서부청소년문화의집에서 양평의 세계적 인물인 몽양 여운형의 일생을 수묵화와 판화 연작 전시로 소개한다.
몽양 탄신일인 5월 25일부터 진행되는 특별기획전《몽양, 독립의 여정》은 100년 전 몽 양이 독립을 위해 세계 곳곳을 누볐던 여행루트를 불러낸다. 독립, 자유, 평등, 민족애 의 발화점이 된 몽양의 여행을 연설, 여행기, 영상으로 전한다. 야외 몽양어록길에는 가족 단위로 산책하면서 몽양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몽양따라 어록따라》야외웹툰전시를 진행한다.
아울러 올해 2월 준공한 몽양교육자료관의 개관을 축하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몽양교육자료관은 교육실, 강당, 도서자료실, 아카이브실, 쉼터 등으로 구성된 복합문화공간으로 〈2023광동학교〉(노래교실, 목공예교실, 체조교실 등), 영화 상영, 강연, 탁구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몽양기념관 김덕현 관장은“5월 가정의 달과 몽양의 달을 맞아, 몽양탄신 특별기획전과 교육자료관 개관기념전을 연다. 특별기획전에서는 일제강점기 혹독한 시기 독립운동 중에서도 시베리아 횡단 여행과 태평양 필리핀 등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세계의 지도자와 교유한 낭만적이고 통 큰 민족지도자 몽양을 알리고, 개관기념전에서는 양평 작가 정은혜의 케리커쳐 작품과 몽양어록길 야외전시로 박물관의 엄숙주의를 벗어나, 5월의 신록과 함께 방문객과 지역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고자 한다.”면서, “친구 가족과 함께 편하게 몽양기념관을 찾아 5월을 즐기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