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올해 10월 말 기준 외국인 관광객 301만 9천164명을 기록하며, 공식 통계를 시작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외국인 관광객 30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5만여 명 대비 약 23퍼센트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이후 관광 회복을 넘어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알리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국가별 방문객은 대만이 56만4천49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중국 48만3천69명, 일본 43만617명, 미국 20만9천468명, 필리핀 14만6천51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만·중국·베트남·인도·필리핀·러시아·홍콩·영국 등 8개 국가에서 전년 대비 20퍼센트 이상 증가해 기존 하위 시장뿐 아니라 신규 시장에서도 부산을 찾는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는 다양한 메가 이벤트와 체류형 관광 콘텐츠 확대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 전역의 영화·음악·공연·미식 자원을 결합한 ‘페스티벌 시월’, 도심 해상교량을 활용한 ‘세븐브릿지 투어’, 글로벌 음악 팬들이 찾는 ‘부산국제록페스티벌’, 30주년을 맞은 ‘부산국제영화제’ 등이 관광객 유입에 기여했다. 더불어 사계절 해양레저 프로그램, 부산형 워케이션, ‘나이트 뮤직 캠크닉’과 ‘나이트 마켓’ 등 야간관광 콘텐츠도 도시의 매력을 높였다.
외국인 관광 지출액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지출액은 8천5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퍼센트 늘어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부산시는 이러한 흐름을 기반으로 2028년 외국인 관광객 500만 명 유치와 연간 지출액 1조5천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시는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을 목표로 글로벌 브랜딩, 접근성과 편의성 강화, 관광 권역 확장, 체험 콘텐츠 확대, 고부가가치 목적 관광 육성 등 5대 전략과 15대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또한 인프라 확충, 관광 영역 확대, 콘텐츠 확대를 골자로 한 3대 핵심 실행 계획도 제시했다. 부산오페라하우스와 퐁피두 센터 부산 건립, 벡스코 제3전시장 조성,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 확대 등을 통해 글로벌 접근성을 강화하고, 수륙양용투어버스 도입, 해상관광택시 운영, 낙동강 국가정원·금정산 연계 관광 등 새로운 관광 콘텐츠도 확대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세계인이 찾는 도시로 위상을 확고히 했다”며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84.8퍼센트가 재방문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재미있는 도시가 승리하는 시대인 만큼 부산만의 차별화된 문화·관광 콘텐츠를 강화해 2028년 500만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글로벌 해양·문화관광도시로의 도약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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