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9-12(금)
 

붙임1_사진_최우수상(무빙트립).jpg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윤영호)는 ‘2024 열린 여행상품 공동 프로모션 공모전’을 통해 10개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 기획상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나라의 열린관광지와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활용한 민간 상품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무장애 관광시장의 조성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매년 진행되는 이 공모전은 특히 관광취약계층이 향유할 수 있는 여행상품의 다양성을 모색하며,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열린관광지와의 연계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번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은 ㈜무빙트립의 ‘순창·완주 무장애 로컬 캠핑투어(1박2일/전북)’가 차지했으며, 우수상은 ㈜하나투어의 ‘문턱 없는 여행, 제주 이지(Easy) 스테이(1박2일/제주)’가 수상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에서 무장애 관광을 중심으로 한 기획상품들이 선정되었다. 경기 지역에서는 ‘서울 근교 바다 나들이(당일)’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화성 행궁 탐방(당일)’이 선정되었으며, 강원 지역에서는 ‘오감만족 강릉 투어(1박2일)’, ‘오감으로 즐기는 속초·강릉 산과 바다 감각여행(1박2일)’, ‘산으로 바다로 속초여행(1박2일)’이 포함되었다. 전남 지역에서는 ‘KTX 순천여행(1박2일)’, 경남 지역에서는 ‘사천 바다낚SEA(1박2일)’와 ‘전지적 휠체어 시점 육해공룡 탐험(당일)’이 선정되어 지역별로 고유한 관광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무장애 여행상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문체부와 중앙회는 이번에 선정된 10개 여행상품의 사업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지원에는 무장애 상품 운영을 위한 인건비, 투어케어 인력 파견, 휠체어 리프트 버스 지원, 언론과 복지관 및 당사자 가족을 대상으로 한 팝업 전시형·현장 투어형 설명회 개최 등이 포함된다. 또한, 업체별 홍보영상 제작, 상품기획을 위한 현장조사 경비 추가 보조 등 다양한 형태의 자금과 홍보활동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윤영호 회장은 “이번 열린 여행상품 선정을 계기로 2021년부터 준비해 온 무장애 관광시장 조성을 위한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관광취약계층이 더 다양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업계에서도 적극적으로 앞장서 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열린 여행상품들은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무장애 관광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관광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KIN.KR 2025-09-13 16:58:12
태그

전체댓글 0

  • 808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체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2024 열린 여행상품 공동 프로모션 공모전’ 결과 발표… 무장애 관광시장 조성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