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9-12(금)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윤영호, 이하 중앙회)는 12월 18일 오전 10시 아미드호텔에서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함께 진행한 열린 여행상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다섯 가지 테마의 ‘열린 여행상품’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관광취약계층이 향유할 수 있는 여행상품을 다양화하고, 지역의 매력과 고객의 편의 및 선호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열린 여행상품’은 총 20개의 상품으로, 이를 ▲체험 여행자, ▲힐링 바다여행자, ▲액티비티 마니아, ▲도심 탐험가, ▲역사 애호가라는 다섯 가지 테마로 분류하여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여행을 제안하고 있다. 이 상품들은 열린 관광지와 연계해 여행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취약계층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 상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무장애 관광시장 조성 지원을 위해 문체부와 중앙회가 2021년부터 추진한 사업의 경과와, ‘무장애 관광의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공유됐다. 또한, 열린 여행상품의 특성과 사례를 소개하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소개된 대표적인 열린 여행상품으로는 두리함께㈜의 ‘Wheel the jeju 樂(락) 투어(2박 3일)’, ㈜무빙트립의 ‘순창·완주 무장애 로컬 캠핑투어(1박 2일)’, ㈜어뮤즈트래블의 ‘충주 반려견과 함께하는 체험! 댕댕 글램핑(1박 2일)’, ㈜하나투어의 ‘문턱 없는 열린여행, 제주 이지(Easy) 스테이(1박 2일)’ 등 총 4개의 상품이 소개됐다. 이 상품들은 각기 다른 관광지와 활동을 중심으로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여행 경험을 제공하며, 그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


또한, 문체부와 중앙회는 무장애 관광 전문 여행사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1월부터 휠체어 리프트 버스(3대)의 대여를 개시하며, 연남방앗간 DDP점에서 ‘열린 여행상품 팝업스토어(2025.1.14.~1.19.)’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열린 여행상품에 대한 홍보와 인식을 더욱 확산시킬 계획이다.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은 “이번 열린 여행상품들은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와 고객의 세밀한 요구를 반영하여 매우 섬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고객들이 보다 다양하고 만족스러운 여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관광업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IN.KR 2025-09-13 16:51:03
태그

전체댓글 0

  • 109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관광협회, 열린 여행상품 공모전 결과 발표…다섯 가지 테마로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여행 제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