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3일 오후 대전사옥에서 ‘외국인 철도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관 합동 간담회’를 개최하고, 외국인 맞춤형 기차여행상품 공동 마케팅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토교통부와 부산·경주·전주 등 지방자치단체, 협력여행사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철도 기반 외국인 관광 활성화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참석 기관들은 각자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코레일은 외국인 관광객의 철도 이용 현황과 선호 목적지를 분석해 △AI 기반 실시간 통번역 솔루션 △다국어 채팅 상담 △짐 배송·보관 서비스 등 외국인 특화 서비스 개선 사례를 발표했다. 부산관광공사는 교통과 관광을 결합한 ‘비짓부산패스(Visit Busan Pass)’ 운영 현황과 야간투어, 미식 체험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으며, 협력여행사들은 외국인 자유여행객을 위한 특화형 프로그램과 KTX 연계 상품 개발을 제안했다.
코레일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외국인 관광객의 철도 이용 확대와 국내 철도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는 다국어 홈페이지에서 철도관광 상품 예약을 지원하고, 지역별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외국인 맞춤형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민성 코레일 고객마케팅단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지자체 및 여행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