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 제주에너지공사(사장 최명동)는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E100 캠핑’ 행사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제주의 ‘2035 탄소중립’ 비전과 민선 8기 제주도정의 핵심 가치인 에너지·디지털 대전환 정책에 발맞춘 공공-민간 협력형 ESG 프로그램으로, 관광과 에너지, 자원순환을 융합한 전국 유일의 친환경 캠핑 행사로 주목받았다.
‘RE100 캠핑’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제주에서 시작되어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제주 3개 공기업이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프로그램을 대폭 확장, 150명의 캠퍼와 가족 동반 참가자 150명이 함께 참여해 총 300여 명이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했다. 캠핑 현장에서는 ‘RE100 쿡 페스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려 관광, 에너지, 친환경의 가치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었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제주삼다수 착한 순환 캠페인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제로 플라스틱과 자원순환의 가치를 확산시켰고, 제주관광공사는 곶자왈 전기자전거 투어, 숲 오리엔티어링, 로컬푸드 다이닝 등 지속 가능한 관광 콘텐츠를 선보였다. 제주에너지공사는 풍력발전단지와 ESS(에너지저장장치), V2L 충전 스테이션을 활용해 탄소중립 실천형 체험공간을 마련, 참가자들이 RE100의 개념을 생활 속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행사는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기업의 ESG 협력도 더해졌다. 제주 드림타워는 지역 로컬푸드와 저탄소 전기 조리를 결합한 친환경 다이닝을 제공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함께했다. 또한 제주 로컬기업과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소비 확산에도 기여했다. 참여 기업으로는 RE100 계란을 선보인 애월아빠들, RE100 우유를 출시한 ㈜제주우유, 아침미소목장, 제키스, 세화마을협동조합, 무릉외갓집, 쉘코퍼레이션, ㈜지바이크 등 10여 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현대자동차(제주지역본부)와의 협업으로 수소전기차·전기차를 전시하고, 친환경 모빌리티 체험존을 마련해 제주의 탄소중립 전략과 연계된 수소 인프라 확충의 비전을 공유했다.
19일 열린 ‘RE100 쿡 페스타’에서는 제주산 RE100 계란과 RE100 우유,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요리 체험이 진행됐다. 영유아와 초등학생을 둔 가족 단위 참가자들이 함께 참여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장이 되었다.
캠핑 참가자 A씨는 “탄소 저감 미션 수행과 로컬 제품 교환 체험을 통해 일상에서도 탄소 절감 실천의 필요성을 깨달았다”며 “공공과 민간이 함께한 이번 행사는 ESG 활동의 모범사례로 손꼽을 만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관광·에너지·자원순환이 결합된 제주의 3대 미래전략이 담긴 전국 유일의 ESG 캠핑 콘텐츠”라며 “공사와 공기업, 민간이 함께한 협력형 모델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RE100 실천형 관광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제주의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RE100 캠핑’은 제주가 지향하는 지속 가능한 섬, 그리고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체험형 관광 콘텐츠로 풀어낸 모범사례로 평가받으며, 제주형 ESG 관광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