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새로운 좌석 클래스인 ‘프리미엄석(Premium Class)’을 신설하고, 오는 9월 중순부터 보잉 777-300ER 항공기를 통해 중단거리 노선에 순차 투입한다. 프리미엄석 도입은 국내 대형 항공사 최초로, 일반석과 프레스티지석 사이에 위치한 새로운 고객 선택지를 제공하며, 보다 넓은 좌석과 고급화된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한항공의 기단 현대화와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대한항공은 보잉 777-300ER 항공기 11대를 대상으로 약 3,000억 원을 투입해 기내 전체를 최신 인테리어로 전면 개조했다. 단순히 좌석 클래스를 추가한 것을 넘어, 항공기 전체를 새 기재 수준으로 리뉴얼한 것이 특징이다.
프리미엄석은 총 40석으로 구성되며, 2-4-2 배열로 배치됐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미터), 좌석 너비는 19.5인치로 일반석 대비 약 1.5배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좌석 등받이는 최대 130도까지 젖힐 수 있으며, 다리 받침대와 발 받침대도 설치돼 중단거리 노선에서도 장시간 쾌적한 착석이 가능하다. 여기에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한 헤드레스트와 옆 시선 간섭을 최소화한 ‘프라이버시 윙(Privacy Wing)’을 장착해 개인 공간의 만족도도 높였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역시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프리미엄석 전용 모니터는 15.6인치로, 기존 프레스티지석보다 크며, 4K 고해상도를 지원해 보다 선명한 화질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승객들은 최신 영화와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층 몰입감 있게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기내식은 프레스티지석 수준으로 격상된다. 전채요리부터 주요리, 디저트까지 프레스티지석과 동일한 구성을 한상차림으로 제공하며, 식기류도 아르마니/까사(Armani/Casa) 브랜드를 사용하는 등 고급화를 꾀했다. 주류와 음료 역시 상위 클래스 수준으로 제공돼 기내에서의 식사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탑승 전후 서비스도 일반석과 차별화된다. 프리미엄석 이용객은 공항에서 모닝캄 전용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하물은 프레스티지석과 동일한 우선 처리가 적용된다. 또한 스카이 프라이어리티(Sky Priority) 기준으로 탑승 순서도 우선 배정되어 효율적이고 쾌적한 공항 이용이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리미엄석 도입을 계기로 기재의 전면 리뉴얼을 단행했다. 보잉 777-300ER 항공기는 새로운 좌석뿐 아니라, 전 좌석 클래스에 최신 인테리어를 적용해 새 항공기에 탑승한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프레스티지석에는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을 1-2-1 구조로, 일반석에는 ‘뉴 이코노미(New Economy)’를 3-4-3 구조로 각각 배치했다. 모든 좌석에서 기내 와이파이(Wi-Fi)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디지털 환경 개선에도 나섰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보잉 777-300ER 개조 사업은 2018년부터 준비해 온 대규모 프로젝트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정이 다소 지연됐지만, 마침내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새롭게 도입된 프리미엄석과 전면 개조된 항공기를 통해 보다 다양한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항공여행의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프리미엄석 도입은 좌석의 세분화를 통해 중단거리 프리미엄 수요를 공략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좌석 간극은 좁지만 서비스와 공간은 차별화된, 실용적 고급 항공 경험을 원하는 고객층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