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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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월 강원관광, 전월 및 전년 모두 전국 상위권 차지
      강원도관광재단(대표이사 강옥희)은 2022년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을 통해 2022년 5월 강원도 방문 전체 관광객은 1,318만여 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월 대비 13%, 전년 대비 17% 증가한 수치다. 특히, 전국 평균 전월대비(7%), 전년대비(11%) 증가율에 비해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22년 5월 강원도 방문객 전월대비 증가요인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5월 2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년대비 증가 요인은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방문객 증가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시군별 방문객 데이터에서는 전월 대비 18개 시군, 전년 대비 17개 시군의 방문객이 증가하였다. 특히 전월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정선군(약36%)으로 체류형 관광형태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하이원리조트(76%), 아리랑시장(67%), 로미지안가든(63%) 등 숙박과 레저 및 전통 관광지 등이 전월대비 큰폭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22년 5월 강원도 관광소비 규모는 약 2,030억원으로 전월 대비 488억 원 증가해 +31.7%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406억원 증가해 +25%를 기록했다. 1인당 소비력도 22년 4월 1.319보다 증가한 1.544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관광소비가 증가하였고 그 중 40대의 경우 +43%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관광소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음식은 전월대비 높은 증가세(+27.4%)를 보였다.  주요 관광지별로 분석하면, 정선 ‘아리랑시장’이 전월대비 약 67% 증가했다. 특히, 지난 5월 유명 트로트 가수들이 출연한 방송(‘동원아 여행가자’ 제3회)이  연관검색어 ‘벌집아이스크림’, ‘정선장’, ‘맛집’을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리랑시장의 음식부문 관광소비는 전월 대비 약 48% 증가하였다.     춘천 ‘낭만시장’은 전년대비 약 195%의 방문객이 증가했다. 연관검색어 분석에 따르면 ‘레고랜드’ 방문객이 춘천 도심 상권으로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말평균 관광객은 전년대비 약 210% 폭증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강릉 ‘중앙시장’은 전월대비 약 90%의 방문객 증가를 보였는데, 연관검색어 분석에 따르면 인근 숙박 등 체류형 방문객이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의 비중이 약 32%에 달하며 타 전통시장에 비해 젊은 관광객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원도관광재단 원문규 관광마케팅실장은 “거리두기 해제 및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가 지속적인 강원도 관광객 증가를 가져왔다”며 “재단은 전통시장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객 및 도심 유도 전략 등 마케팅 활동을 계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강원
    2022-06-29
  • 경기도, 문화관광해설사 39명 신규 양성…전문 해설부터 흥미로운 이야기까지
      경기도가 관광객에게 문화유산과 관광자원 등을 깊이 있게 설명하는 문화관광해설사를 39명 새롭게 양성한다. 경기도는 29일 연성대학교에서 ‘2022년 문화관광해설사 신규양성 교육 과정’ 개강식을 열었다. 수탁기관인 연성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이번 교육 과정은 ▲해설사의 역할과 자세 ▲경기도 관광자원에 대한 전문지식 ▲해설 기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대상자는 지난 3월부터 두 달여간 각 시·군에서 선발했으며, 7월 19일까지 3주간 교육을 마친 후 교육 수료 및 평가 기준을 통과한 인원은 시·군에서 현장 수습을 거치고 현장에서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하게 된다. 현재 도내에는 550여 명의 문화관광해설사가 활동 중이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문화관광해설사는 관광객의 관광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전문적인 해설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이야기까지 전할 수 있는 문화관광해설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2022-06-29
  • 여주시,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 교육 실시
      여주시는 지난 27일 여주도서관 문화동(여강홀)에서 문화관광해설사 20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문화관광해설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해설서비스 제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심화된 표현 기술 및 해설 기획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 초빙된 신채용 한국역사인물연구소장은 사찰의 구조 및 조선의 왕릉제도란 주제를 가지고 여주시의 관광자원인 영릉, 신륵사 등과 연결지어 열띤 강의를 펼쳤다.   한편 여주시에는 23명의 문화관광해설사가 명성황후생가, 영릉, 신륵사, 여강길, 여주박물관 등 5개소에 근무하면서 방문 관광객들에게 수준 높은 해설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주시 관광해설을 원하는 관광객은 누구나 무료로 친절하고 전문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2022-06-29
  • 제19회 설봉산 별빛축제 7월 9일 개막
      이천시 대표 축제인 ‘2022년 제19회 설봉산 별빛축제’가 7월 9일부터 8월6일까지 다채로운 문화예술 공연으로 한여름 밤을 뜨겁게 달군다. 매주 토요일 저녁 8시에 열리는 설봉산 별빛축제 공연은 7월 9일(토)개막을 시작으로, 7월 30일까지 4회에 걸쳐 설봉공원 야외대공연장에서 개최되며, 8월 6일(토) 5회차 폐막은 장호원 특설무대(장호원읍 서동대로8759번길 117)에서 펼쳐지게 된다. 이번 공연은 지난 2년 간 코로나 19로 제대로 된 문화생활을 향유하지 못하고 힘든 시기를 보낸 시민들에게 모처럼 힐링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공연은 국악, 클래식, 무용, 시낭송, 대중예술 등 다양한 장르를 시민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며 에일리, 인순이, 김동명밴드, 거미, YB(윤도현밴드), 김연자 등 다양한 초청가수들이 한 달 동안 한 여름밤 하늘아래 멋지고 열정적인 공연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2022-06-29
  • 산청엑스포조직위, 경남관광박람회서 엑스포 홍보 ‘총력’
      (재)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 이하 조직위)는 오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창원컨벤션센트(CECO)에서 열리는 2022년 경남관광박람회에 참가해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제22회 산청한방약초축제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2022년 경남관광박람회는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경남관광박람회사무국이 주관하는 행사로 100개 기관·단체가 참가해 350개 부스를 운영한다. 이번 박람회에서 조직위는 유튜브 구독 이벤트, 엑스포 홍보 플로라이드 사진 이벤트 등을 진행하여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엑스포 알리기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시부스에는 한방약초축제 홍보관을 운영하여 korea Herb & Cosmetic을 주제로 산청의 약초를 활용한 한방화장품 전시와 화장품 만들기 체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와 22회 산청한방약초축제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힐링 1번지 산청으로 국내외 관람객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는 보건복지부와 경남도, 산청군이 공동 주최하는 정부 승인 국제행사로 2023년 9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35일간 산청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되고, 문체부 지정 문화관광축제인 ‘제22회 산청한방약초축제’는 올해 9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 11일간 산청IC축제 광장과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2-06-29
  • 경남관광재단, 6. 29.(수) 부산역에서 경남 친환경 관광콘텐츠 홍보 로드 캠페인 개최
      경상남도는 경남관광재단과 함께 오는 6월 29일 수요일 부산역 대합실에서 경남 친환경 관광콘텐츠 홍보 및 친환경 여행 문화 확산을 위해 ‘필(必)-환경 경남여행’ 캠페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필(必)-환경 경남여행’이란 경남에서 친환경 여행 수칙을 실천함으로써 환경을 필(必)히 지키자는 의미로, 이번 캠페인은 한국관광공사와 관광 분야 공공기관들의 협의체인 전국관광기관협의회(이하 전관협)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씽크 어스(Think Earth & Us) 캠페인’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씽크 어스는 작년 전관협이 추진했던 친환경 착한여행 릴레이 캠페인을 잇는 후속 캠페인이며, ‘지구를 먼저 생각하는 여행이 곧 우리 모두를 위하는 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전관협은 7월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친환경 여행 인식 제고를 위해 2주간 ‘씽크 어스 캠페인 주간(6. 16.~30.)’을 정하고, 각 지역의 관광공사 및 재단별로 친환경 관광 실천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인증 이벤트, 여행지 환경정화 활동 등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개최한다. 아울러 경남관광재단은 경남 최다 방문객 지역인 부산을 중심으로 친환경 여행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 오는 6월 29일 부산역 대합실에서 ‘필(必)-환경 경남여행’ 캠페인을 개최해 경남 대표 친환경 관광콘텐츠를 적극 홍보한다. 경남 대표 친환경 관광콘텐츠는 경남도내 친환경 관광지 및 체험 프로그램, 친환경 관광시설‧업체 등을 시군으로부터 추천받은 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통영 연대도(탄소배출 제로 섬), ▲사천 케이블카 자연 휴양림(숲속 탐방로), ▲거제 정글돔(사계절 생태체험), ▲창녕 우포늪(생명길 걷기 프로그램), ▲하동 탄소없는 마을(설산습지 생태체험 프로그램) 등 5건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선정된 경남 대표 친환경 관광콘텐츠 홍보 리플릿 배부와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기념품 전달을 비롯하여 룰렛 돌리기, 친환경 여행 서약서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업로드 이벤트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해 관광객의 관심을 끌고 경남의 친환경 관광자원을 소개한다. 심상철 경남도 관광진흥과장은 “지속 가능한 관광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국민, 업계, 지역 전체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이 친환경 관광 문화가 전국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연두 경남관광재단 사무국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경남의 우수한 친환경 관광콘텐츠를 적극 홍보하고, 환경오염 없이 경남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가겠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2-06-29
  • SEMI 곤충엑스포 2022 예천곤충축제 전시‧체험‧판매‧홍보 부스 모집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은 8월 6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되는 ‘SEMI 곤충엑스로 2022 예천곤충축제’ 전시‧체험‧판매‧홍보 부스 참여자를 모집한다.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약 40개가량을 모집할 계획이며 분야별로 MQ텐트 2개까지 신청할 수 있고 임대금액은 1개당 30만 원이다. 부스 운영을 원하는 사업자, 기관, 단체, 개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고문, 신청서 등 자세한 사항은 (재)예천문화관광재단(http://yctf.kr/) 홈페이지 ‘공시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하면 된다. 김학동 이사장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콘텐츠, 상품 등 관람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스 운영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6년 이후 코로나19 여파로 6년 만에 개최되는 2022 예천곤충축제는 살아 있는 곤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주제관과 이벤트 행사, 각종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오랜 기간 지속된 팬데믹으로 침체 된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코로나19로 지친 군민과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2-06-29
  • 광진구, 아차산‧어린이대공원 등 관광명소 담은 기념품 출시
       광진구가 지역 대표 관광명소를 활용한 기념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기념품은 광진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지역 대표 관광명소를 소개하고, 기존 리플릿 형식이 아닌 굿즈를 만들어 실제 소비를 하며 관광활성화를 이끌어내고자 제작됐다.   이번에 출시한 기념품은 엽서지도, 손수건, 노트, 포스트잇 등 총 4개 품목으로, 실용성과 가성비를 고려해 만들었다.  ‘엽서지도’ 앞면에는 아차산, 긴고랑 계곡, 상부암 석보살입상, 도정궁 경원당, 워커힐 벚꽃길 등 광진구 관광명소 21곳을 소개하는 지도를 그려 넣었다.   뒷면에는 광진구 관광가이드북 QR코드를 새겨 넣었다. 광진구 관광가이드북은 자연‧아동‧청년문화를 주제로 5개로 나눈 관광코스와 광진구의 서울미래유산 장소, 광진구의 새로운 명소, 전통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엽서지도에 새겨진 관광명소를 이용하여 ‘손수건’도 제작했다. 고급 소재를 사용하여 관광객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트’는 지역 내 유일한 국보인 ‘동국정운’을 모티브로 표지를 디자인하여 문화재를 조금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동국정운’은 조선시대 세종 30년에 신숙주, 최항, 박팽년 등 학자 9명이 임금의 명을 받아 우리나라의 한자음을 새로운 체계로 정리한 최초의 음운서이다.  ‘포스트잇’은 총 3가지 종류로, 아차산과 뚝섬 한강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광진구 대표 관광자원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주 이용객인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크기로 제작하여 편의를 높였다.  이번에 제작된 기념품은 광진구에서 진행하는 역사문화투어, 생생문화재 사업 등의 지역 문화‧관광 프로그램 참여 인증자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참여 인증은 광진구청 홈페이지(분야별정보-문화/체육/관광-역사문화관광해설-후기 및 기념품신청)를 통해 하면 된다.  지급 개수는 역사문화투어와 생생문화재 사업의 경우 4개 중 택 1, 스탬프투어는 5개 코스 완주 시 3개, 3~4개 완주 시 2개, 1~2개 완주 시 1개 등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지역 문화‧관광 프로그램은 서울공공서비스예약(https://yeyak.seoul.go.kr/web/main.do) 또는 광진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앞으로도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실용적이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기념품을 제작하여 도시 브랜드화를 구축할 계획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서울
    2022-06-29
  • 순천시, 2년만에 도시공원 물놀이형 시설 가동
      순천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도시공원에서 무더위를 식혀줄 물놀이형 수경시설을 전격 가동한다.  순천에는 조례호수공원 음악분수, 동천 바닥분수, 장대공원 바닥분수 등 11개 도시공원에 수돗물을 이용해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개방된 물놀이형 수경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시는 당초 6월 가동을 목표로 지난 5월 시설점검과 청소 및 수질검사 등 사전점검을 끝냈지만,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잠시 연기하여 7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 정시부터 50분씩 가동한다. 시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시설점검을 하고 매월 2차례 청소 및 수질검사를 통해 깨끗한 수질을 유지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가동하지 못했던 물놀이시설을 가동하게 됐다.”라며 “시민들이 무더운 여름을 아이들과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시설 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2-06-29
  • 완주군, 연이은 발로 뛰는 관광객 유치 활동 돋보여
      완주군의 연이은 관광객 유치 활동에 관심을 모아지고 있다. 방문의 해 2년차를 맞는 완주군의 ‘자연, 문화, 음식 감성여행지’ 홍보 활동 행보에 주목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국제관광전’에 참가해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고 전했다. 올해 제37회를 맞는 박람회는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와 국제관광인포럼이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후원하여 진행된다. ‘다시 만난 여행, 다시 만난 자유’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세계 40여개국과 국내 300여개 지자체 및 관광업체가 참여 해 최신 관광정보와 여행지를 소개하게 된다. 완주군은 지난 6월초에 출시하여 호응도가 높은 ‘6~7월은 완주로 여행가는 달’ 특별 할인 여행상품 10종을 집중 홍보하게 된다. 또한, 봄철 안심관광지로 선정된 위봉산성과 위봉폭포를 중심으로 한 BTS 힐링로드 투어와 ‘여름방학 in 농촌관광’ 체험상품도 소개하고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24일 오후1시에 진행되는 <여행토크쇼-여심회복 이렇게 준비한다 2>에는 이은지 관광마케팅팀장이 한국관광의 샛별로 떠오른 완주관광의 홍보 전략을 소개하게 된다. 한범수 경기대 교수 진행으로 열리는 이번 토크쇼는 한국관광공사, 항공사, 언론사 등 활동가들이 패널로 참석해 여행 기대심리에 맞는 각 분야에서의 준비사항들을 자유롭게 대화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그 외 완주 대표 관광지를 컬링 경기와 퀴즈로 맞추는 게임, 블로그와 SNS 팔로워 이벤트 등으로 군 홍보부스에 많은 방문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일상 회복으로 여행에 기대 심리가 높아졌고, 최근 소양오성한옥마을 등 힐링 여행지에 많은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며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길이 될 수 있도록 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2-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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