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개관 8개월 만에 101개국, 10,681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컬쳐라운지를 찾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개관한 서울컬쳐라운지는 한류 문화 체험 공간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어, 민화, K-POP 댄스, 퍼스널컬러 진단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특히 MZ세대 외국인 관광객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컬쳐라운지는 다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76건의 신규 콘텐츠를 발굴 및 운영하며 한층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특히 지난해 꾸준한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으로는 한글 자개공예와 한글 캘리그라피가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키링, 보석함, 텀블러 등의 아이템에 새겨 넣어 개성 있는 기념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024년 하반기에만 각각 총 31회, 26회의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자개공예 프로그램에는 735명, 캘리그라피 프로그램에는 542명의 누적 관광객이 참가하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와 함께 장구, 태권도, 탈춤 체험 등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도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한국의 다채로운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컬쳐라운지는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리폼아트, 전통다과체험, 다도체험 등 한류를 대표하는 음식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2월 12일에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부럼 깨기를 통해 한 해 동안의 액운을 쫓아내는 세시풍습 체험을 시작으로, 보름달에 소원 빌기, K-국악 ‘판소리와 함께하는 강강술래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전통 풍습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컬쳐라운지의 정규 프로그램 및 특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시작 일주일 전부터 공식 홈페이지(www.seoulculturelounge.com)를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 체험 모습 등은 서울컬쳐라운지 공식 SNS(@seoulcultureloung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컬쳐라운지의 꾸준한 방문객 증가와 프로그램의 인기는 관광객들의 만족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개관 이래 매주 서울컬쳐라운지를 방문했다는 독일 출신의 미셸(25) 씨는 “한국에 머무는 3개월 동안 이곳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며 직원들의 따뜻한 도움 덕분에 한국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며 “이번 주에 독일로 돌아가지만 내년에 꼭 다시 한국을 방문해 서울컬쳐라운지를 다시 찾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어린 딸과 함께 컬쳐라운지를 방문한 러시아 출신 알렉산드라(27) 씨는 “한글 팔찌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이 어떻게 생겼는지 딸과 함께 즐겁게 배울 수 있었다”며 “설과 추석 명절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정월대보름 이벤트는 생소한 날이라 어떤 체험을 하게 될지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컬쳐라운지가 개관 8개월 만에 누적 방문객 1만 명을 돌파해 매우 기쁘다”며 “한국문화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외국인 관광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여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