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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구천동 어사길’ 가을단풍 관광 명소로 부각
- 국내 최대 관광명소로 꼽히는 무주구천동이 국내 절대적인 관광명소로 우뚝 서면서 향후 1천만 명 관광객 시대를 열어갈 원동력이 되고 있다. 무주군은 자체 집계한 관광객 통계에서 올해 10월 들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만 여명이 증가한 관광객들이 천혜의 비경을 갖고 있는 무주구천동을 찾았다고 13일 밝혔다. 실제 지난해 10월에는 7만 3,000여명이 찾았으나 올해 10월 8만 3,000여명이 무주구천동을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황인홍 무주군수의 민선7기 후반기 7대 핵심비전의 하나인 연간 1천만 명 관광객 시대 기반조성에도 힘을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국내 관광단지의 관광객 수가 크게 줄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무주구천동의 관광객 수 증가는 관광객 유치에도 파란불이 켜지고 있다는 긍정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무주군은 지난 10월중 TV 방송 등을 통한 ‘구천동어사길’ 방영과 함께 신문지면 등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집중 홍보효과가 가장 주효했던 때문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로부터 무주구천동 어사길이 '2020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선정되면서 무주구천동을 찾게 된 동기가 된 것으로도 꼽고 있다. 더구나 지난 10월 본격적인 단풍철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무주구천동 어사길이 가을철 가볼만한 곳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을 재촉하기에 충분했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구천동 어사길은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구천동 33경중 제16경 인월담에서~제25경 안심대의 신비한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돼 있다. 새소리와 물소리, 탐사길, 가는 길마다 지혜의 문과 소원성취의 문 등 신비한 바위가 있어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국내 관광객들을 흡수한 점도 한 몫을 거들었다. 소설 "박문수전"에서 어사 박문수가 무주구천동을 찾아 어려운 민심을 헤아렸다는 설화가 전해져 내려오면서 전설에 대한 호기심어린 발걸음도 잦다. 무주구천동의 계곡은 각 구간마다 물소리 넘쳐나는 맑은 계곡으로 관광객들에게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면서 국내 최대 힐링 코스로도 정평이 나 있다. 무주구천동은 또한 숲이 주는 청아함과 계곡 길의 정수를 느낄 수 있어 가을철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뽑히면서 전북 대표 관광지로도 자리매김 되고 있다. 무주군청 관광진흥과 김동필 과장은 “구천동 계곡 물길을 따라 걸으면 몸과 마음이 힐링되는 " 치유의 길"로 구천동 비경을 느끼고 체험하기 위해 부쩍 관광객이 증가한 것 같다”면서 “이러한 장점들을 TV와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한 점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은 1천만 명 관광객 시대 기반조성을 다지기 위한 중장기 관광대책수립과 숨은 관광지 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적상산성 복원과 금강벼룻길 명승지정, 부남, 안성 칠연지구 관광지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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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구천동 어사길’ 가을단풍 관광 명소로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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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가득 완주군 무궁화오토캠핑장 인기몰이
- 완주군 무궁화오토캠핑장이 최근 인기몰이 중이다. 높아지는 캠핑열기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하여 밀폐된 실내보다는 한적한 야외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맞물려 무궁화오토캠핑장이 각광받고 있다. 12일 완주군에 따르면 주말의 경우 예약이 오픈되자마자 바로 완료되며, 최근엔 평일에도 예약이 증가하고 있다. 고산문화공원 내에 위치한 무궁화오토캠핑장은 약 30,000㎡의 부지에 81면의 캠핑사이트와 8개의 캐라반을 비롯해 취사장, 음수대 및 전기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고산문화공원에는 무궁화전시관, 만경강수생생물체험과학관 등의 체험전시관도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물이 식재되어 있는 무궁화동산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산책로도 위치하고 있다. 무궁화오토캠핑장은 완주IC에서 승용차로 20분 거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아 전국 각지에서도 많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모든 방문객에 대해서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방문객 명단을 작성하고 있으며, 방역지원단이 수시로 방역소독 및 환기를 실시해 방문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인기요인 중 하나다. 반창원 산림녹지과장은 “무궁화오토캠핑장의 방문객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가을정취를 만끽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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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가득 완주군 무궁화오토캠핑장 인기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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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와일드푸드축제 진단 및 관광정책 연구포럼 개최
- 완주군이 대표 축제 방향과 명확한 관광브랜드 콘셉트 찾기에 나섰다. 16일 완주군은 관광과 축제가 가진 현안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과 공유의 자리인 ‘완주 와일드푸드축제 진단 및 관광정책 연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올해 상반기부터 시작된 여러 차례의 포럼과 전문가 자문들에서 나온 관광과 대표축제에서의 고민과 의견을 구체화하고, 해법을 찾아가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발제와 주제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한교남 박사(㈜투어큐레이션)의 ▲완주 관광브랜드 개발방안과 박상훈 박사(㈜피디엠코리아)의 ▲완주와일드푸드축제 진단 및 발전방안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경기대 한범수 교수를 좌장으로 축제, 관광업계 관계자를 비롯한 각계 전문가가 참여해 완주관광과 축제가 가지고 있는 고민과 대안방안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열정적으로 포럼에 임한 박성일 군수는 “이번 포럼을 통해 완주관광에 대한 정체성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2021~2022 완주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대표축제도 전면 재진단해 ‘완주다움’을 오롯이 담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12월에 있을 정책포럼에서는 이번 연구포럼 토의 및 논의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추가 전문가 조사 및 완주군민과 공감대 확산과 교류의 장을 마련해 최종 콘셉트를 확정하고 세부사업을 수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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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와일드푸드축제 진단 및 관광정책 연구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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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장문화축제 21~22일 ‘드라이브 스루’
- 올해 전주김장문화축제는 자동차로 절임배추와 양념을 집으로 가지고 가서 유튜브를 보며 김장을 하는 방식으로 열린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오는 21일과 22일 이틀간 전주종합경기장에서 600가족을 대상으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2020 전주김장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전주김장문화축제는 가족과 친척, 이웃들이 다 같이 축제 현장에 모여 김치를 담가 이웃과 나누는 방식으로 추진됐으나, 올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이같이 변경됐다. ‘맛과 멋을 버무린, 2020 전주김장문화축제’라는 슬로건의 이번 행사는 10㎏당(절임배추 7㎏, 양념 3㎏) 참가비 5만5000원을 내면 지역 식재료와 전라도 고유의 김장법으로 버무린 양념을 가져갈 수 있다. 참가자는 지난달 선착순으로 접수받아 2만100㎏이 조기에 마감됐다. 이번에 제공되는 김장배추는 농산물안전성검사를 통과한 30여 농가가 지난 8월 말부터 9월 초에 파종해 재배한 배추다. 모든 양념재료는 지역 농산물이 사용됐고, HACCP 인증을 받은 깨끗한 시설에서 절여 안전성을 높였다. 절임배추과 양념을 집으로 가져간 참가자들은 유튜브 방송을 보며 김장을 하게 된다. 집에서 김장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SNS에 업로드하면 심사를 거쳐 총 30가정에 전주푸드 상품권이 주어질 예정이다. 시는 김장문화축제에서 팔고 남은 배추는 오는 26일과 27일 전주푸드 직매장에서 김장거리 직거래장터를 열어 판매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6월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대표,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김장문화축제 추진단을 발족하고 축제 추진방향을 논의해왔다. 특히 추진단원인 김명옥 김치명가의 지도 아래 전주만의 특색 있는 김장 맛을 살릴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 박용자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주김장문화축제는 우리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로 버무려 지역농가도 살리고 시민들의 안전먹거리도 보장하는 축제”라며 “내년에는 시민들은 물론 타 지역 시민들도 맛과 전통이 살아 숨쉬는 전주를 찾아 김장하면서 관광까지 할 수 있는 축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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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장문화축제 21~22일 ‘드라이브 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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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관광도시 전주’ 인지도 높인다
- 전주시가 중국 내 ‘관광도시 전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를 강화한다. 전주시는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중국 선양에서 개최된 ‘선양 한국주(周)행사 겸 한중무역투자박람회’에서 대중국 홍보마케팅을 벌였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개막식에만 500여 명이 방문하고 지난 14일에는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와 류닝 랴오닝성장이 참석한 대규모 한중경제 및 문화 교류 행사다. 기존에는 시(市)급 행사로 개최됐으나 올해부터 성(省)급 행사로 격상됐으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9만여명의 방문객이 참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 기간 동안 삼성, LG, CJ 등 80개 한국기업들이 200여개 부스를 마련해 제품 홍보활동을 벌인 가운데 전주시는 전주비빔밥 키트와 홍보자료 등을 전달하며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이자 미식도시인 전주를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27일 제1차 전주 글로벌라운지 포럼을 열어 중화권 관광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며 중국 내 홍보마케팅 방안을 모색했다. 또 중국 광저우 도시혁신상 공모에 전주시 코로나19 대응 정책을 응모하면서 다방면으로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비빔밥의 원조 도시이자 한문화 대표도시인 전주의 인지도가 한층 향상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재개될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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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관광도시 전주’ 인지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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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라베니체 빛으로 물들다, ‘김포 도심축제 개최’
- 김포 라베니체 수변상가 일대 거리가 따뜻하고 화려한 불빛으로 물든다.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16일부터 12월 6일까지 3주간 ‘2020년 김포 도심축제’를 김포 라베니체에서 개최해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을 따뜻한 불빛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김포 도심 속 축제”라는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었던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빛 조형물 전시로 컨셉을 변경하고 라베니체 수변 산책로 약 450m 곳곳에 조형물을 설치해 누구나 쉽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 작품은 한지공예 및 일루미네이션 조형물 총 32종으로 특히 쿵푸팬더, 미녀와 야수 등 한지공예로 만든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곳곳에 배치돼 아이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더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드라마 앨리스, 구미호뎐 촬영지로 유명해진 라베니체 야경과 수상레저보트(문보트)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도심축제와 함께 화려하고 아름다운 김포의 야경을 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시민들의 마음이 많이 지쳐있다. 빛으로 장식될 라베니체의 아름다운 전시물과 야경을 감상하면서 위축되고 힘든 시간을 함께 극복하고 시민과 상인들의 마음에도 따뜻한 빛이 들어오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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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라베니체 빛으로 물들다, ‘김포 도심축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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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심비 따라 떠나는 「#제값하는 착한가게」이벤트 시작
-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비짓제주(www.visitjeju.net) 플랫폼을 통해 11월 18일부터 오는 12월 14일까지 ‘가심비 따라 떠나는 #제값하는 착한가게’ 리뷰 이벤트를 추진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여름에 진행했던 #제값하는 착한가게 캠페인을 통해 비짓제주 방문객들이 추천한 도내 친절한 서비스와 ‘가심비’ 좋은 업체들을 홍보하는 한편, 새로운 착한가게를 비짓제주 댓글 추천을 통해서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비짓제주 ‘가심비 따라 떠나는 #제값하는 착한가게’ 테마 콘텐츠에 소개된 업체 방문 인증사진을 댓글에 남기거나, 새롭게 추천하고 싶은 착한가게 방문 인증사진을 남기면 응모가 된다. 공사는 전체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총 60명에게 소정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며, 비짓제주 #제값하는 착한가게 테마 콘텐츠에 소개된 업체 20곳 중 한 곳이라도 인증사진을 남기면 참여자 모두에게 커피 모바일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관광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가심비를 충족하는 우수 관광업체를 발굴해서 비짓제주 플랫폼과 SNS 채널을 통해 홍보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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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심비 따라 떠나는 「#제값하는 착한가게」이벤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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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결과 발표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제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본 연구는 △도내 야간관광 현황 및 실태 분석 △국내·외 주요사례 분석 △도내 야간관광 추진 적합 지역 분석 △야간관광 관광객 인식 조사 △야간관광 주민 인식조사 △제주 야간관광 활성화 전략 △제주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 △추진 방안 및 파급효과 추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제주 야간관광 추진 적합지역 분석 결과 제주북부해안도로, 제주시 원도심, 서귀포 해안권, 서귀포 원도심, 성산일출권 등 5지역이 도출됐으며, 그중에서도 ‘제주북부해안도로’와 ‘서귀포 해안권’ 2지역이 우선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 추진 적합지역은 도내 관광자원, 숙박시설, 음식점 등의 실태분석과 지역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표적집단면접), 제주 방문 관광객 대상 야간관광 인식 설문조사, 추진 적합지역 주민 대상 야간관광 인식 설문조사, 주민 FGI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 관광객과 도민을 대상으로 한 야간관광 인식 설문조사(관광객 539명, 도민 229명 대상)의 주요 결과는 제주 야간관광 추진 적합지역 및 우선사업 대상지 선정에 반영됐다. - 제주 방문 관광객 대상 야간관광 인식 설문조사 결과 야간관광 적합장소 및 선호 장소에 대해서는 ‘해변 및 해안’이 50.8%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선호 유형으로는 경관 관람형이 61.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추진 적합지역 주민 대상 야간관광 인식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야간관광 지지의사, 협력의사, 긍정적 영향 인식 등에서 ‘제주북부해안도로’와 ‘서귀포 해안권’ 주민의 응답이 평균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에선 야간관광 추진 적합지역의 기본 콘텐츠와 더불어 지역별 주제 콘텐츠를 개발하고, 우선사업 추진지역의 특화 콘텐츠를 추가 개발하여 총 31개의 콘텐츠를 단·중·장기 사업으로 구분해 제안했다. - 단기사업으로는 나이트마켓 운영, 스트리트 사이니지 설치, 선상 야경투어 등이, 중기사업으로는 나이트 가든, 나이트 로드 조성 등이, 장기사업으로는 야간 조형공원 조성, 미디어아트 스트리트 운영 등이 있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주간에 집중된 제주관광의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제시됐다”며 “향후 제주 야간관광 만족도 제고와 야간관광 소비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자료는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http://www.jeju.go.kr) 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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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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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 미래전략 세미나 개최
- 제주관광의 질적성장 고도화 및 관광진흥 혁신과제 발굴을 위해 구성한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의 운영 결과가 도민 및 관광업계에 공유된다.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오는 19일 제주웰컴센터 1층 웰컴홀에서 ‘제주관광 미래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미래전략위원회는 지난 7월부터 분야별 국내 주요 전문가를 대상으로 관광시장 회복을 위한 선제전략을 마련하고자 기획됐으며, ▲미래전략 ▲글로벌 ▲마케팅 & 브랜드 ▲스마트관광 ▲IT·디지털 ▲스타트업·벤처 ▲글로벌 분야 등 전 분야를 아우를 수 있도록 공동위원장을 포함한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는 7월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지속가능(Sustainability), 브랜드(Branding), 거버넌스(Governance), 디지털화(Digitalformation), 글로벌(Globalization) 등 5개 아젠다 중심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8월부터 9월까지 약 2개월간 분과별 워크숍 14회를 개최했으며, 간사단 중심의 실무회의도 9회 운영했다. 그 결과, 관광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함으로써 제주관광 산업의 패러다임을 혁신할 새로운 제주관광 미래전략 주요 10대 과제를 발굴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제주관광 미래전략에 대해 미래전략위원회 박재항 위원의 발표를 시작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 제주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도내·외 관광전문가 및 관광업계가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은 ㈔제주관광학회 홍성화 학회장을 좌장으로 제주관광협회 김남진 상근이사, 스위스관광청 한국사무소 김지인 소장, 이브이패스 김혜령 팀장, 카일루아 소준의 대표, 제주연구원 신동일 선임연구위원, 카멜리아힐 양정우 이사가 패널로 참여한다. 아울러 공사는 세미나 개최를 통해 도민·관광업계 공유 및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제주관광 미래전략 보고서에 대한 보완을 통해 11월말 최종 보고서를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에 게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라이프 스타일 및 트렌드 변화에 따른 관광 환경 변화에 발맞춰 제주관광 미래전략 방향이 도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유관기관과의 협업 및 실행력 확보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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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 미래전략 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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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시, 강원도 SNS 서포터즈 초청 팸투어 실시
- 속초시는 우리 지역의 언택트 여행지와 숨은 관광명소를 홍보하기 위해 강원도 SNS 서포터즈를 초청하여 팸투어를 실시한다. 이번 팸투어는 11월 17일(화)부터 11월 18일(수)까지 1박 2일간 실시되며 강원도 SNS 서포터즈 회원 2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로 언택트여행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인기 관광지 외에 아름다움과 볼거리가 많은 속초 숨은 관광지의 관광콘텐츠를 홍보하여 국내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속초시는 팸투어 기간 중 한국관광공사에서 숨은관광지로 선정된 상도문 돌담마을을 비롯하여 언택트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는 설악산자생식물원과 숲박물관 그리고 백년가게로 선정된 동아서점과 문우당서림을 방문하는 등 다양한 견학코스를 마련하여 우리시만의 특색있는 관광을 선보일 예정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이번 팸투어를 계기로 서포터즈 개인 계정 및 각종 SNS채널(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을 활용한 속초관광후기 콘텐츠 확산으로 감성스토리텔링형 콘텐츠 생산 및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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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시, 강원도 SNS 서포터즈 초청 팸투어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