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이하 방문위)는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의 자연, 문화, 식음, 등산 등의 다채로운 매력을 즐길 수 있는 11개의 ‘지방관광 특화상품’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지방관광 특화상품’은 ‘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역 방문을 촉진하고자 기획된 사업의 일환이다. 문체부와 방문위는 이를 통해 국내 여행업계가 지역 관광상품 개발을 활성화하도록 지원하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지역을 방문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한국공항공사와 협력하여 지방공항과 연계한 관광상품에 대한 추가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11개 관광상품은 케이팝, 전통문화, 자연, 치유, 등산 등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상품들은 공모와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상품화된 것으로, 8월 중순부터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 플랫폼인 비아터(미주권), 크리에이트립(글로벌), 클룩(중화권)을 통해 ‘2024 한국방문의 해 특별기획 관광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지방관광 특화상품’이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새로운 지역관광 상품 개발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관광 기업을 발굴하고, 상품기획부터 판촉까지 단계별로 지원하여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지역을 방문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의 지역 곳곳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며,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