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의 대표 관광캐릭터 ‘해별이와 친구들’을 활용한 상품들이 여름철 동해시를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동해시는 지난 7월 10일 해수욕장 개장일을 맞아 망상해수욕장 입구와 추암해수욕장 해봄광장에 기존 관광안내소를 리모델링해 '해별이와 친구들 굿즈샵'을 운영, 다양한 캐릭터 상품들을 선보이며 관광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굿즈샵에서는 ‘해별이와 친구들’ 캐릭터를 활용한 키링, 인형, 자석, 볼펜 등 총 14종의 상품과 동해시 기념품 6종, 에피그램 콜라보 제품 6종 등 총 26종의 상품이 판매 중이다. 이 중에서도 필기감이 우수한 ‘해별이 볼펜’이 가장 큰 인기를 끌며 140개가 판매되었다.
동해시는 SNS 및 시정소식지를 통해 굿즈샵과 상품을 홍보하고, 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관광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굿즈샵 개소 한 달 만에 총 1,409개의 굿즈가 판매되어 약 900만 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지난 크랩킹 페스타와 무릉별유천지 라벤더 축제 시 판매된 굿즈까지 포함해 현재까지 약 2,500만 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특히, 관광안내소를 리모델링하여 굿즈샵을 통합 운영한 덕분에 기존의 관광통역안내원이 상품 마케팅과 판매까지 병행하며 운영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는 운영비 절감 효과와 함께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가져왔다.
이선우 동해시 관광개발과장은 “이번 성과는 관광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이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 방문객의 요구를 반영해 상품 품목을 더욱 확대하고 다양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굿즈샵의 성공적인 운영은 동해시의 관광 매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향후 추가적인 상품 개발과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