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07(금)
 

Korean Art Now 포스터.jpg

 

주영한국문화원(원장 선승혜)이 ‘한국 미술의 오늘 (Korean Art, Now!)’이라는 특별 기획을 통해 2024년 런던에서 펼쳐지는 한국 미술의 대활약을 기록하고 생생하게 연결한다. 이는 주영한국문화원이 자체적으로 기획한 ‘2024 한국 연결 캠페인(Connect Korea Campaign)’의 일환으로, 런던에서 한국 미술의 전무후무한 성장을 축하하고 기록하는 행사다.


이번 캠페인에는 10월 10일 프리즈 런던 연계 행사로 차세대 예술가들을 위한 네트워킹 ‘한국 미술의 오늘’을 시작으로, 10월 11일 ‘한영 미술인의 밤’, 11월 ‘한국 미술의 오늘 콜로키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이 행사를 통해 한국 미술이 런던에서 이룩한 새로운 역사를 기념하고, 예술가들과 전문가들을 연결하는 기회가 마련된다.


선승혜 주영한국문화원장은 “2024년은 런던에서 한국 미술이 대활약하는 각별한 해”라며, “한국 미술의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는 중요한 전시들을 함께 축하하고, 이를 세심하게 기록해 새로운 한국 미학의 담론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테이트모던에서 열리는 이미래 작가의 <열린 상처>와 헤이워드 갤러리에서 양혜규 작가의 <윤년> 전시가 동시에 한글날인 10월 9일 개막하는 것은 한국 미술계에서 전무후무한 기념비적 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주영한국문화원은 10월 10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프리즈 런던과 협업한 행사 ‘한국 미술의 오늘 (Korean Art, Now!)’을 진행한다. 이 행사에서는 현재 문화원에서 전시 중인 ‘디지털 문화유산, 인공지능과 함께 (Digital Heritage, Now! AI with You)’ 특별 설명회도 열릴 예정이다. 이 전시는 인공지능을 통해 21세기형으로 재해석된 한국 문화유산을 영국의 문화 예술계 관계자들에게 소개하며, 전통과 현대 기술의 융합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국보 83호 반가사유상의 디지털 이미지를 LG TV 83인치 화면으로 선보여, 시공간을 초월한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런던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한다. 신승백 김용훈 작가의 작품 <마음>은 인공지능 감정 인식 기술을 통해 관람객의 표정을 판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션드럼 소리로 치환된 사운드스케이프를 제공해 관람객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0월 11일에는 ‘한영 미술인의 밤 (Celebrating Korean Arts in the UK)’이 열려 한국과 영국 미술 산업의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네트워킹의 장을 만든다. 이 행사에는 예술가, 큐레이터, 갤러리 관계자들이 참석해 양국 미술계의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의 가능성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한국 미술의 국제적 위상 확대와 양국 문화예술계 인사들 간의 상호 이해 증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11월에는 ‘한국 미술의 오늘 콜로키움 (Colloquium: Korean Art, Now)’이 열려, 한국 현대 미술이 글로벌 미술계에서 어떻게 재해석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예술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과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영국 내 다양한 미술관과 갤러리에서 한국 미술을 조명하는 전시가 이어진다. 영국박물관의 ‘실크로드 특별전(2024.9.26.-2025.2.23.)’에서는 신라 시대의 보검과 감은사터 동탑 사리갖춤 등 국립경주박물관 소장품이 전시되며, 테이트모던과 헤이워드 갤러리에서는 각각 이미래 작가와 양혜규 작가의 개인전이 개막한다. 또한, 프리즈 런던에서는 한국의 주요 갤러리와 미술 시장에서 한국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이며, 런던 전역에서 한국 미술의 활약이 이어질 예정이다.


주영한국문화원은 올해 한영수교 140주년과 국빈방문에 이어, 2024년에도 다양한 한국문화 행사를 통해 한국의 문화예술을 글로벌 무대에 알리는 ‘한국연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KIN.KR 2025-11-09 08:46:50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56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영한국문화원, '2024 한국미술 대활약' 런던에서 펼쳐지는 특별 기획 전시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