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1(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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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2024’ 발간일 공개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세계적인 레스토랑 평가 가이드인 미쉐린 가이드와 손을 잡고, 오는 2024년 2월 22일 시그니엘 부산에서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의 공식 발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식의 물결, 서울에서 부산으로(Luminous Culinary Waves)'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부산에서 선정된 레스토랑들이 서울 에디션과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부산은 지난 6월, 뛰어난 해양 환경과 특색 있는 지역 음식을 기반으로 미식 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아, 미쉐린 가이드에서 서울에 이어 두 번째 발간 도시로 선정되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요리를 선사하는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 합리적인 가격으로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빕 구르망(Bib Gourmand)', 지속 가능한 미식을 선보이는 레스토랑을 조명하는 '미쉐린 그린 스타', '미쉐린 셀렉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부산 레스토랑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는 미쉐린 가이드 평가원들이 공정하게 선정한 결과로, 부산의 다채로운 미식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기대된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3-12-29
  • 의령홍의장군축제, 24~25년 경상남도 지정 우수축제 선정
      의령군(군수 오태완) ‘의령 홍의장군축제’가 ‘2024~2025 경상남도 지정 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우수 문화관광축제는 경남도가 현장평가와 서면·발표평가를 거쳐 선정했으며 군은 2024년과 2025년 2년간 매년 5,000만 원의 도비를 지원받게 됐다. 2024년 제49회를 맞이하는 의령 홍의장군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곽재우 장군 및 17장령 등 의병의 얼을 기리고 호국정신을 계승하여 모든 세대가 함께 배우고 즐기는 축제이다. 특히 ‘의병제전’이라는 명칭으로 지난 47년동안 개최되어 온 축제를 지난해 축제명을 '의령홍의장군축제'로 바꿔 새로 출발하면서 '의병'이 과거만의 역사가 아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시대정신으로 삼고 '의병의 가치'를 전파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의령 리치리치 페스티벌이 2026년 정부 및 도 지정축제 선정을 위한 사전평가 대상축제로 선정됨으로써 2024년, 2025년 현장평가를 통해 정부 및 도 지정축제 선정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3-12-29
  • 강원랜드, 폐광지역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 앞장
      강원랜드가 노후 PC를 재조립해 폐광지역 4개 시․군 소재 아동센터에 기증하고 27일 정선에 위치한 푸른나무 지역아동센터에서 기증식을 가졌다. 이날 기증식에는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 직무대행, 강원랜드 디지털혁신실 및 폐광지역 지역아동센터협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기증한 재조립 PC 130대는 업무용으로 사용됐던 교체 PC 중 우수한 상태의 제품을 재조립해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킨 것으로 윈도우 프로그램과 키보드, 마우스 새 제품과 함께 전달됐다. 강원랜드는 지난 20일부터 정선 지역아동센터협의회를 비롯해 강원 폐광지역 4개 시․군인 정선, 태백, 영월, 삼척 내 29개 센터에 재조립 PC를 전달했으며, 기증된 PC는 아동 청소년들의 학습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강원랜드는 이번 PC 기증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총 480대 가량의 PC를 지역사회에 기증할 계획이다. 최 직무대행은 “폐광지역 내 온라인 교육 활성화와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PC 기증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PC 기증을 통해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고 ESG 경영 실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행
    • 호텔/리조트/크루즈
    2023-12-29
  • 진주시, 야간관광 특화 먹거리 ‘황금 배빵’개발
      진주시가 야간관광 특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진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관광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특화 먹거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먹거리 개발사업은 진주에 방문하면 꼭 먹어보고 사가야 할 진주의 고유성과 매력을 담은 디저트류 음식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었다. 지난 10월부터 먹거리 상품 컨셉 회의, 지역특산물인 단감, 배, 파프리카를 활용한 디저트 메뉴 선정, 세부 디자인 및 레시피 개발 과정을 거쳤다. 11월과 12월에는 경남 관광업계 종사자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2차례의 현장 품평회를 개최했으며 최종적으로 진주 지역과의 연관성, 상품성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황금배빵'을 선정했다. ‘황금배빵’은 배를 모티브 삼아 재료와 모양에 배를 활용한 음식으로 2024년 상반기에 특화 먹거리 판매점포 선정 및 레시피 전수, 홍보마케팅 등을 통해 본격 제조 및 판매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도 야간관광 특화도시로서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관광 요소와 콘텐츠를 개발 및 홍보하여 관광객들이 지역의 독특함과 차별화된 관광자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3-12-29
  • 2024 대전 0시 축제, 내년 8월 9일부터 9일간 진행
      대전시는 원도심 경제 활성화와 일류 관광도시 대전의 위상 정립을 위해 올해 처음 개최한 ‘대전 0시 축제’를 내년엔 8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진행한다. 지난 8월에 열린 ‘대전 0시 축제’는 1993 대전엑스포 이래 단일행사 최대 방문객을 기록했고 1739억 원의 직·간접 경제효과를 창출했으며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아 세계적인 축제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내년에 개최되는 ‘대전 0시 축제’는 올해 나타난 미비점을 보완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대전의 과거·현재·미래로 떠나는 시간여행 축제라는 테마에 맞게 시대별 콘텐츠를 강화했다. 대전의 옛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과거존은 관객 몰입형 체험 및 레트로 공연 콘텐츠가 보강된다. 현재존은 지역 문화예술인이 펼치는 다채로운 공연이 원도심 소극장·갤러리·지하상가 등 행사장 전역에서 펼쳐지며 공연 시간도 밤 10시까지 연장된다. 이를 통해 대전형 에든버러축제의 정수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존은 기존의 미디어아트 위주 관람형 콘텐츠에서 탈피, 대한민국 과학수도 대전의 위상과 과학기술의 재미를 시민들이 만끽할 수 있도록 가족 단위 체험형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올해 3회에 걸쳐 진행된 길거리퍼레이드는 그 횟수를 늘리고 경연대회를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여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한층 풍성해질 전망이다. 또한 대전 꿈씨 프로젝트를 통해 다시 태어난 꿈돌이는 온 가족이 총출동해 대규모 포토존을 구성하게 된다. 해외예술단 초청공연, 글로벌 K-POP 오디션 대회 등을 통해 세계인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도 마련된다. 관람객 운집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중앙로 무대를 방사형으로 재배치하고, 무더위를 식혀줄 물놀이장과 그늘막 트러스 등의 시설도 확충해 관람 편의를 높인다. 이 밖에도 축제 기획상품 판매, 먹거리존·마켓존 확대 등을 통해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이장우 시장은 “올해 나타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내년엔 200만 명 이상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겠다”라며 “지역경제는 살리고 대전이 가진 재미와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 세계적인 축제로 비상하는 대전 0시 축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 0시 축제는 대전역에서 옛 충남도청 구간(1㎞) 중앙로와 인근 원도심 상권에서 개최되며, 행사 구간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된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충청
    2023-12-29
  • 티웨이항공, '포켓몬 윈터 페스타 2023' 참가! 피카츄제트 TW 홍보부터 이벤트까지 볼거리 풍성
      티웨이항공이 오는 30일(토)~31(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펼쳐지는 '포켓몬 윈터 페스타 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포켓몬 윈터 페스타 2023'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포켓몬 콘텐츠를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는 행사로 시작 전부터 열기가 뜨거운 상태다. 티웨이항공은 전용 부스를 통해 관람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 먼저 티웨이항공 '하늘 나는 피카츄 프로젝트'의 일환인 '피카츄제트 TW' 홍보 부스를 선보인다. 스크린을 통해 운항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실제 래핑 항공기를 축소한 모형으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피카츄제트 TW와 함께하는 포토존도 운영될 예정이다. 창문부터 헤드레스트 등 실제 항공기 내부를 재현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은 뒤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사진을 올려 인증하면 티웨이항공 포켓몬 스티커를 선물로 증정한다. 그 밖에도 티웨이항공은 기내에서 실제 판매 중인 스페셜 에디션 굿즈도 전시한다. 여기에는 탑승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피카츄제트 TW 모형 항공기와 몬스터볼 파우치형 담요, 메탈 키체인, 포켓몬 젤펜 3종 세트 등이 있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피카츄제트 TW 운항스케줄을 안내하고 있으며, 스페셜 에디션 굿즈 판매와 탑승객 한정 서프라이즈 선물 이벤트 등으로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하늘 나는 피카츄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피카츄제트를 포켓몬 윈터 페스타에서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포켓몬 윈터 페스타에 참여한 많은 분들이 티웨이항공 부스를 방문해 행복한 연말을 보내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 여행
    • 항공
    2023-12-29
  • 티웨이항공, 시드니 노선 취항 1년! 대형기 도입 노선 다각화로 성장 발돋움
      티웨이항공의 대표적 장거리 노선인 인천-시드니 노선이 취항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12월 23일 국내 LCC 최초로 취항한 인천-시드니 노선은 합리적인 운임과 서비스를 통해 호주 방문 여행 편의에 앞장서고 있다. 해당 노선 취항 이후 1년 여간 10만 5천여 명의 승객을 수송해 왔으며, 평균 88%의 탑승률을 유지하며 대표 장거리 노선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3월부터 5월까지 A330-300 3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한 티웨이항공은 인천-시드니 노선 외에 몽골, 싱가포르 등 신규 취항 노선과 시즌별 공급이 많이 필요한 노선에도 적극적으로 투입해 승객들의 여행 편의에도 앞장섰다. 전체 노선 중 A330-300 항공기를 통해 22년 3월부터 23년 12월말까지 186만 9천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매출 증대에도 견인해 올해 1조 이상의 매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또한 A330 항공기 하부 화물칸을 활용한 대량의 벨리카고(Belly Cargo) 운송도 진행했다. 효율적인 화물 수송과 관리를 위한 탑재 용기인 ULD를 활용해 2022년 6,675톤(t), 2023년 15,000톤(t)의 화물 수송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대형기 운영을 통한 고객 만족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장거리 노선 승객들의 니즈에 맞춰 12석의 비즈니스클래스 좌석 구성과 기내 좌석도 2-4-2 배열로 고객의 선택권을 넓혔다.  ▲비즈니스 클래스는 프리미엄 플랫베드형 좌석으로 콘센트, 독서 등을 장착하고 좌석 기울기가 165도까지 눕혀져 목적지까지 편안하고 안락한 여행을 제공한다. ▲이코노미 좌석은 홀더와 충전용 USB 포트를 장착해 개인 엔터테인먼트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티웨이항공은 또한 안전투자를 위해 2020년도에 100억원을 들여 2020년 5월 김포공항 화물청사에 ‘항공훈련센터’를 개관했다. 훈련센터에는 비상탈출 슬라이드, 화재 진압실, 응급처치실, 비상장비실, 객실 mock-up 등 최신 훈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훈련기관(ATO)인가를 획득했다. 훈련센터 시설은 ICAO 주관 행사인 ICAO GISS 2023 행사 참가자들도 견학해 시설에 대한 평가도 받았다. 올 연말기준 대형기 A330-300 3대 포함 총 30대 기재를 운영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내년에도 대형기 2대 포함 7대의 항공기를 추가 도입해 운영할 예정으로, 연내 유럽 노선 ‘인천-크로아티아’ 신규 취항과 기타 신규 중장거리노선 취항도 함께 준비해 효율적 기재 운용으로 수익 확대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항공기 평균 기령이 12년으로 젊은 기령의 항공기들을 운영 중이며, 경년 항공기에 접어드는 기령 20년이 도래하기 전 반납하여 신규 항공기로 도입 운영 중이다. 특히 항공안전투자공시 항목 중 가장 큰 금액이 게재되는 ‘경년항공기(20년) 교체’ 부분에 표시된 금액은 오히려 노후 비행기가 적어 교체 금액이 적게 표시되었으며, 기타 항공기 부품 구매, A330-300 예비 엔진 도입, APU(보조동력장치)구매, 교육 및 전산관리시스템 개선 등 실질적인 안전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3년 2대 반납/2대 도입, 24년 1대 반납 예정) 또한 항공기 엔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22년 5월 세계적인 항공기 엔진 제조사인 롤스로이스(Rolls-Royce)와 A330에 장착되는 토렌튼(Trent) 700 엔진의 토탈케어 계약을 체결하고 전문적인 엔진 관리도 진행 중이다. 또한 철저한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정비, 운항, 객실, 일반직 등 인력 채용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으로 코로나 이전 2019년말 2,000여명이었던 인원이 23년 12월 기준 2,500여명으로 근무 인원이 25% 증가했다. 2024년도에도 사업 확장에 따라 객실, 운항, 정비, 일반직 채용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와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인천-시드니 노선 취항 1주년’을 기념한 프로모션을 홈페이지를 통해 12월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에 축하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총 10명에게 티웨이 상품권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며,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시드니노선 5만원 할인 쿠폰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내용은 티웨이항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앱)에서 확인 및 참여 가능하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내년에도 안전운항을 최우선으로 인력 채용과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철저한 준비를 해나갈 예정”이라며 “효율적인 기재 운용과 노선 전략을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여행
    • 항공
    2023-12-29
  • 야놀자, 2024 여행 트렌드 ‘D.R.A.G.O.N’ 발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청룡의 해를 맞아 2024년 여행 트렌드 ‘D.R.A.G.O.N(드래곤)‘을 발표했다. 야놀자와 인터파크트리플이 보유한 국내 최대 여행ㆍ여가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행 심리 회복 가속화(Ditto-Want to Travel) ▲여행지의 다양화(Region-Wide Travel) ▲트래블 테크의 발전(AI Innovation for Travel) ▲ 문화생활 니즈 확대(Gleeful Lifestyle) ▲여행 준비 간편화(One-Stop Travel) ▲여행 커뮤니티 활성화(Networking) 등 6가지 키워드를 핵심 트렌드로 꼽았다. 먼저, 여행 심리 회복 가속화(Ditto-Want to Travel)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야놀자 해외 숙소 거래액은 팬데믹 전인 2019년 대비 590%, 이용 건수는 390% 성장했다. 인터파크 해외 항공 송출객 수도 전년 대비 320% 증가했다. 또한, 올해 야놀자 국내 숙소 이용 건수는 해외여행 강세에도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 국내ㆍ외 여행 수요가 모두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동남아, 일본 등 중ㆍ단거리 국가로 여행객이 집중됨에 따라 방문 도시는 점차 다양해질(Region-Wide Travel) 것으로 분석된다. 야놀자 해외 숙소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2년에는 오사카, 도쿄, 후쿠오카, 교토, 삿포로 등 5개 대도시가 인기 순위에 오른 것에 반해 2023년에는 유후인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베트남도 다낭, 나트랑, 푸꾸옥 등 새로운 소도시가 급부상하며 올해 인터파크 다낭 패키지 이용객 수는 하노이 패키지 대비 다섯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인공지능) 등 혁신 기술이 급부상한 해였던 만큼, 여행에 기술을 접목한 트래블 테크도 빠르게 확산(AI Innovation for Travel)되는 추세다. 트리플은 일정 추천 기능에 AI 기반 언어 모델인 GPT를 연동해 개인별 맞춤형 여행 정보를 요약,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오펜싱(Geofencin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채팅 서비스 ‘배낭톡’을 출시하기도 했다. 야놀자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후기 요약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내년에도 기술로 여행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고객 서비스가 개발될 전망이다.  공연ㆍ레저 등 여가 산업의 회복세에 따라 새해에는 문화생활에 대한 니즈가 확대(Gleeful Lifestyle)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파크의 2023년 티켓 거래액은 전년 대비 18% 이상 증가한 1조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9년과 비교해도 42% 성장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꾸준한 수요 증가세를 입증했다. 또한, 올해 야놀자 레저ㆍ티켓 상품 구매 건수는 2019년 대비 115% 성장함에 따라 여가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뛰어넘어 완벽히 회복된 것으로 풀이된다.  쉽고 편리하게 여행을 준비하는 경향(One-Stop Travel)도 두드러진다. 올해 인터파크 패키지 이용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10% 성장해 패키지 수요가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여가 상품을 한 번에 결합 구매할 수 있는 야놀자 장바구니 서비스 거래액은 올해 2조 원을 돌파했고 이용 건수 역시 2021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커뮤니티를 활용해(Networking) 여행ㆍ여가 문화의 질을 높이는 트렌드도 확산될 전망이다. 트리플의 ‘배낭톡’은 같은 지역에 있는 여행자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여름 성수기 트래픽이 평균 대비 두 배 이상 치솟았다. 이외에도 야놀자가 지난 12월 론칭한 여가문화 커뮤니티 '노른자클럽'은 11: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여행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커뮤니티를 통해 여행의 즐거움을 공유하는 문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송민규 야놀자 커뮤니케이션실장은 “2024년 여행 산업은 청룡의 기운을 받아 폭발하는 여행 수요에 트래블 테크를 통한 여행 상품 및 서비스의 고도화가 맞물려 완전히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커뮤니티를 통해 여행을 독려하는 콘텐츠가 확산되고 여행의 준비를 돕는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고객들의 일상 속에 여행ㆍ여가가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여행
    • 여행사,플랫폼
    2023-12-29
  •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지원사업으로 업무 효율 향상 및 휴식 기회 제공
      서울시 중소기업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 옛 서울산업진흥원)은 서울 중소기업 근로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도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SBA는 ‘퇴근만큼 즐거운 출근, 서울기업 워케이션’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2022년도부터 서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워케이션 지원사업에 참여할 경우 3박 4일 정도의 숙소, 업무 공간, 지역 특화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약 10만원 안팎의 참가비로 즐길 수 있다. 올해는 강원관광재단, 충남문화관광재단 등과 협약을 체결해 서울 내 중소기업의 워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공동 지원을 진행했고, 3000여 명의 근로자에게 성공적으로 워케이션을 지원했다.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은 반복되는 사무실 출퇴근을 벗어나 원하는 곳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며 휴식과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근무 문화다. 장기적으로 근로자의 근로 의욕을 제고하고 고용 안정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워케이션은 애당초 복지제도가 잘 마련된 대기업 위주로 시행이 됐다. SBA는 이런 대·중소기업 복지 격차를 해소하고, 복지 분야에 비용 투입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 기관과 협업해 약 50~90%의 워케이션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다. 2023년도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참여 근로자 가운데 52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종합 만족도 90% 및 재참여 희망률 96%를 기록해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지원사업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기업 워케이션 지원사업의 종합 만족도 질문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 48%, ‘만족’ 41.7%로 약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재참여 의향 질문에 대해서는 ‘매우 그렇다’ 82%, ‘그렇다’ 13.8%로 약 96% 이상이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또 하루 평균 업무 시간에 대한 응답으로는 6~7시간 근무 32.6%, 8시간 이상 근무가 24.1%로 참여자 중 과반수가 워케이션 중에도 일 평균 6시간 이상을 근무하고 있으며,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해 휴식 및 여행을 즐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여 근로자들은 ‘출퇴근이 행복했다’, ‘일터에서 벗어나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새로운 곳에서 영감을 받아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 ‘처음에는 워케이션이 뭔지 몰랐는데 직접 경험해보니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복지제도다’ 등 생생한 참여 후기를 들려줬다. 특히 올해는 새롭게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쇼케이스’를 개최해 전국 워케이션 협업 기관 관계자, 서울 기업 임직원 등 120여 명과 한자리에 모여 열띤 워케이션의 장을 마련했다. 쇼케이스 현장에서는 서울기업 워케이션 지원사업와 우수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강원관광재단, 충남문화관광재단 및 속초시청에 감사패를 증정했으며, 워케이션 관계자 간 활발한 네트워킹의 시간을 이어갔다. 또 워케이션의 의미와 효과성을 잘 알지 못하는 서울 중소기업에 해당 지원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열띤 홍보 활동을 펼쳤다. 삼프로TV 등 국내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서울기업 워케이션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해당 영상은 서울기업 워케이션 누리집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SBA가 실제 워케이션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2023년 서울기업 워케이션 참여 기업 대표 및 인사 담당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워케이션 참여 전과 대비해 직원 이탈률이 저하됐는지’에 대한 질문에 75.4%가 ‘그렇다’고 답해 MZ세대 이탈률 감소에 워케이션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는 내년에도 서울기업의 워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더 풍성하고 개선된 프로그램으로 서울 중소기업의 업무와 휴식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SBA는 워케이션 인프라가 잘 조성된 지자체를 중심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가면서 워케이션 긍정 인식 제고를 위해 홍보 마케팅 활동을 더 넓힐 예정이다. 서울 중소기업에는 약 50~90%의 워케이션 비용을 지원해 내가 원하는 곳에서 일을 하며 창의성·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지자체에는 생활 인구 유치 및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볼 수 있어 근로자-기업-지역에 모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BA 최광식 교육본부장은 “MZ세대, 워라밸, 근로의욕 등의 이슈는 중소기업에서 꾸준히 화두가 되고 있는데, MZ세대 근로자를 중심으로 근로 의욕을 제고하고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워케이션”이라며 “SBA는 서울 중소기업이 워케이션을 통해 업무와 휴식을 더 조화롭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보다 더 지원 규모가 확대될 내년도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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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2-29
  • 이제 숙소예약도 구독한다… 올마이투어, 숙소 원가 구독제 ‘어썸멤버십’ 오픈
      OTA 스타트업 올마이투어가 국내 최초로 전세계 숙소 원가 구독제인 ‘어썸멤버십’ 서비스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숙소 원가 구독제 ‘어썸멤버십’은 숙소를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예약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구독형 멤버십이다. 통상 OTA 플랫폼에서는 호텔에서 제공한 공급가인 숙소 원가에 10~20%의 플랫폼 수수료를 세금 및 봉사료 명목으로 더해 판매하고 있다. 어썸멤버십의 특징은 월 1900원, 또는 연 1만9000원만 내면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어 호텔 예약 시 가격 부담을 대폭 낮췄다는 점이다. 또 프로모션 기획전 숙소 예약 시 일정 금액을 되돌려주는 캐시백 및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해당 기획전은 숙박 바우처를 최저가로 선구매한 뒤 원하는 투숙일을 여행 일정에 맞춰 유연하게 지정할 수 있다. 올마이투어는 구독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 확대를 통해 현재 약 20만개에 달하는 숙소 수를 내년 상반기 300만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불어, 아랍어 총 6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글로벌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석영규 올마이투어 대표는 “여행자들이 호텔 가격 비교에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해온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구독 모델을 도입했다”며 “글로벌 거대 OTA가 독식하고 있는 시장에서 메이드 인 코리아 OTA로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마이투어는 ‘어썸멤버십’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베타 기간 ‘어썸멤버십’ 연간 구독을 신청할 경우 2만5000원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어썸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연간 구독 시 17% 할인된 금액으로 구독이 가능하며, 이와 함께 멤버십 전용 특별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올마이투어닷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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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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