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라면의 심장’ 구미시가 또 한 번 전국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구미시는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구미역 일원에서 열린 ‘2025 구미라면축제’가 약 35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며 역대급 흥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축제는 ‘오리지널(Original)’을 주제로, 구미 도심 전체를 라면 거리로 탈바꿈시킨 대규모 도심형 축제였다.
축제의 중심 무대인 475m 길이의 ‘라면 스트리트 475’는 구미역 광장부터 문화로 일대를 연결하며, ‘세상에서 가장 긴 라면레스토랑’으로 꾸며졌다. 축제 기간 구미역 주변은 연일 발 디딜 틈 없이 붐볐고, 열차에서 내린 인파가 곧장 축제장으로 향하면서 중앙로와 문화로 상권에도 활기가 넘쳤다. 상인들은 “구미역이 강남역처럼 북적였다”며 활짝 웃었다.
특히 메인 공간에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세계관을 모티브로 한 ‘케데헌 면치기 대회’, ‘골든 챌린지’, ‘사자보이즈 랜덤플레이댄스’ 등 젊은층이 열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연일 이어졌다. 대형 라면 조형물과 포토존은 인증사진 명소로 인기를 끌며, 구미가 ‘라면의 도시’임을 다시금 각인시켰다.
시그니처 공간 ‘갓랜드’에서는 신라면 케데헌 에디션 12만 개를 포함해 총 48만 개의 라면(약 3억 6천만 원 규모)이 판매됐다. ‘갓 튀긴 라면’을 맛보기 위한 행렬이 1km를 넘길 만큼 인산인해를 이뤘다. ‘라면레스토랑’에서는 즉석 조리된 라면으로 만든 25가지 이색 메뉴가 3일간 5만4천 그릇 판매되며 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처음 도입된 QR 주문 시스템은 대기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며 관람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긴 테이블과 십자형 취식존을 도입해 많은 인원을 효율적으로 수용하면서도 안전을 확보했다. 방문객들은 “스마트하고 체계적이다”, “운영이 정말 편리했다”는 반응을 보이며 만족도를 드러냈다.
메인 취식존 ‘후루룩 라운지’는 △패밀리존 △릴렉스존 △올드타운존 △골목야장존 △네이처파크존 △관람형라운지 등 6개 테마로 구성돼 가족 단위 방문객부터 청년층, 외국인 관광객까지 다양한 계층을 아우르며 높은 호평을 받았다.
또한 구미역 후면 광장에 마련된 ‘컵라면 휴게소’, ‘보글보글 놀이터’, ‘라면 상상창작소’ 등 체험형 콘텐츠는 아이들과 함께한 가족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번 축제에는 이탈리아 셰프 파브리, 호주 출신 유튜버 챔보 등 외국인 인플루언서와 유학생, 해외 관광객이 다수 방문해 ‘K-푸드’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20여 개국의 해외 언론사 기자단도 축제 현장을 취재하며 글로벌 주목도를 높였다. 구미시는 이를 계기로 구미라면축제를 세계인이 즐기는 글로벌 K-푸드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편 연계 행사로 금오산 잔디광장에서 열린 ‘티니핑과 함께하는 금오산 키즈 페스티벌’에는 이틀간 1만5천 명이 방문해 가족 단위 축제로 호응을 얻었다. ‘구미일선정품 한마당 대잔치’, ‘국제무용제’ 등 도심 곳곳에서도 다양한 문화행사가 함께 열리며 구미 전체가 축제 분위기에 물들었다.
특히 구미역 1층 ‘구미영스퀘어’에 새롭게 문을 연 ‘구미라면 홍보관(GUMI RAMYUN STATION 475)’은 라면 MBTI, 라면뽑기, 인생네컷 등 시민 참여형 콘텐츠로 인기를 끌었다. 홍보관은 연말까지 상설 운영되며, 특정일에는 라이브 공연과 무소음 디제잉 파티 등 문화공연을 이어가 축제의 열기를 지속시킬 예정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2025 구미라면축제는 시민이 함께 즐기고 상권이 살아나는 도심형 축제의 모델을 완성했다”며 “라면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 산업·문화·관광이 어우러진 도시축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구미라면축제를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글로벌 K-푸드 축제로 키워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