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8(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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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리산 청정골 산청서 한 달 여행해 보세요
      지리산과 경호강의 고장 산청군이 자연과 함께하는 ‘산청형 한달살이’를 체험할 참가자를 모집한다. 군은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 사업’인 체류형 장기 여행 프로젝트 ‘산청에 살어리랏다’의 올해 첫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산청에 살어리랏다’는 도시의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현대인들이 지리산 천왕봉의 고장 산청에 장기체류하며 청정한 자연과 평범한 일상 속 매력을 경험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2020년 첫 시행 당시 큰 호응을 얻었으며 2021년에도 2.7대 1의 경쟁률을 보이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참가신청은 경남지역 외 거주자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개인의 공개된 SNS 계정을 통해 산청의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20팀(팀당 1~2명)을 우대해 참가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참가자는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직접 여행을 기획·진행하며 산청을 홍보하게 된다. 산청군은 최소 2박부터 최대 29박의 기간 동안 숙박비(팀당 1일 5만원 이내)와 입장료·체험비(1인 당 총 5~8만원 이내)를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산청군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산청은 예로부터 지리산에서 자생하는 1000여종의 약초를 바탕으로 한방한의학이 발달한 한방항노화의 고장이다. 산청군은 지역이 품고 있는 항노화 자원과 동의보감촌, 남사예담촌, 황매산 등 지역관광명소를 산청관광벨트로 연결해 전 지역에서 다양한 힐링체험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군은 또 지난 2013년 제1회 엑스포 개최 노하우를 바탕으로 10년 만인 2023년 제2회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도 개최한다. 특히 엑스포 개최를 계기로 동의보감촌을 세계적인 한방항노화 테마 웰니스 관광 허브로 조성할 방침이다. 최근에는 동의보감촌 전경은 물론 왕산과 웅석봉 군립공원, 멀리 황매산까지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출렁다리인 ‘무릉교’가 완성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또 지리산의 사계절을 체감할 수 있는 대원사계곡길과 최근 준공한 중산 두류 생태탐방로도 마련돼 천왕봉과 자연이 주는 치유의 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프로그램 시작 전부터 관심을 가져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산청에 살어리랏다’프로그램을 통해 올해에도 많은 분들이 ‘나만의 특별한 쉼표’를 찾는 여행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2-03-07
  • 광주시, 코로나19 장기화에도 관광사업체 증가
      광주지역 관광사업체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지난해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공개한 2021년 4분기 전국 관광사업체 현황에 따르면, 광주시의 관광사업체 수는 총 852개로, 2020년 829개 대비 23개(2.8%) 늘어났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의 관광사업체가 전년 대비 평균 7개(1.9%) 감소한 상황에서 네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여행과 단체관광이 제한되면서 관광산업 전체가 휴·폐업 등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증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세부적으로는 ▲여행업 14개 증가 ▲관광객이용시설업 중 야영장 1개, 한옥체험업 2개 증가 ▲회의업 3개 증가 ▲유원시설업 4개 증가 ▲관광편의시설업 1개 감소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관광사업체 증가 요인으로 ▲2회에 걸친 여행업체 생활안정자금 지급(1개 업체당 최대 250만원) ▲중소여행사의 임대료 부담 경감을 위한 지자체 최초 공유사무실 지원(현 18개 업체 입주) ▲관광업계 뉴노멀 힐링 투어상품 개발 지원(145개 업체 선정, 1007명 투어 참여) ▲관광업계 종사자 일자리 지원을 위한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 지원 사업(160여 명) 등 지난해 추진한 선제적 관광업계 지원 정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코로나19 일상 회복 분위기 확산이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역 여행업계의 기대감도 반영됐을 것으로 풀이된다.  김성배 시 관광진흥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지역 관광사업체 수 증가는 광주의 관광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올해는 관광업계 자생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역량강화교육과 관광가이드 매칭 지원 사업, 관광객 유치보상금 지속 지원 등을 통해 관광사업체가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관광기업지원센터 구축 공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모에 선정되면 광주만의 특색있는 관광 스타트업 창업과 관광 일자리 허브를 운영하는 등 지역 관광 사업체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2-03-07
  • 올해 ‘아트피크닉’ 국립광주박물관에서 만나요
      광주광역시 대표 문화예술행사로 도심 속 어린이 가족 중심의 문화예술 소풍인 ‘아트피크닉’이 올해는 국립광주박물관 야외정원에서 개최된다. ‘아트피크닉’은 지난 2016년 시작 이래로 2021년까지 중외공원 시립미술관 잔디광장에서 진행됐으나, 올해는 해당 공간에 아시아문화예술정원 조성공사가 예정돼 있어 개최 장소가 국립광주박물관으로 변경됐다. 국립광주박물관은 기존의 시립미술관 잔디광장과 위치가 멀지 않아 방문객들에게 장소 변경에 따른 혼선이 적고 야외에 넓은 잔디정원이 있어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올해는 국립광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만큼, 광주시는 박물관 측과 연계해 알차고 다채로운 가족 예술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더불어 자치구별 ‘찾아가는 아트피크닉’이 구별 2회씩 총 10회 열릴 예정이다. 자치구 공원에서 보다 친밀하고 접근성 있는 행사로 지난해 참여자들의 호응이 컸던 만큼 올해도 자치구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으로 참여 가족들의 만족도를 한껏 끌어올릴 전망이다. 한편 2021년 아트피크닉은 아트스쿨, 우리가족 상상놀이터, 힐링아트쉼터, 아트스테이지 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안전하게 운영해 3만명이 넘는 현장 방문객과 2만여명의 온라인 시청자가 함께했다.  시는 올해 아트피크닉 개최를 위해 자치구 개최 장소를 협의 중에 있으며, 3월 중으로 사업 수행 단체 모집 공고 및 심의를 거쳐 4월 중 주관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도심 속 예술소풍인 ‘아트피크닉’은 가족과 함께 문화예술을 체험하고 즐기는 프로그램이다”면서 “국립광주박물관과 함께 새롭게 개최하는 만큼 그동안 참여 시민들이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보다 알찬 프로그램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2-03-07
  • 마포구, 관광객 유치한 관광업계에 인센티브 지급…최대 300만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관광업계를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2년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마포구로 관광객을 유치한 ▲여행사 ▲관광호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체이며, 마포구 내 음식점, 관광지,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등의 지원조건을 충족 시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여행사의 경우 내외국인 4인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 내 음식점을 이용하고, 관광지, 축제 등에 참여하게 할 경우 관광객 1인 당 당일 5000원, 1박 1만원, 2박 2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는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포구 소재 관광호텔과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체로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관광호텔은 지역 내 관광 자원과 연계한 상품을 기획하여 객실 판매 시, 최대 300만원까지,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체는 마포 관광후기 이벤트 ‘스마일’에 참여할 시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세부 지원기준은 1회 최대 50만원이며, 연간 최대 지급 금액은 동일 여행사 기준 100만원, 동일 관광숙박업체 기준 300만원, 동일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체 기준 100만 원으로 제한된다. 단, ▲여행사 관계자(가이드, 운전기사 등)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에 의하여 개최되는 행사 ▲같은 날 동일한 일정으로 타 부서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은 경우 등은 지원 받을 수 없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마포구청 홈페이지(https://www.mapo.go.kr) <마포구 소개 – 고시공고 – 2022년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사업 공고>에서 세부 지원조건을 확인하여, 사전에 참여 신청서를 제출한 뒤, 여행 종료 후 15일 이내에 마포구청 관광과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인센티브는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월 기준 다음 달 25일에 지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청 관광과(☎02-3153-8668)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장기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마포 관광지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마포구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도록 글로벌 관광도시 마포를 만드는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서울
    2022-03-07
  • 서울어린이대공원, 친환경‘어린이 텃밭’가꿀 가족 모집
      서울시설공단(www.sisul.or.kr)은 광진구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 후문 입구에 위치한 1,000㎡ 규모의 어린이 텃밭에서 쌈채소, 배추 등 농작물을 가꿀 126 가족을 7일(월)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텃밭 신청 자격은 서울에 거주 중인 가족으로 자녀 1명의 나이가 만 13세 이하(2008년 3월 7일 이후 출생자)여야 한다. 신청 방법은 분양신청서와 증빙서류를 담당자 이메일(dlatmdgus@sisul.or.kr)로 보내거나 서울어린이대공원 꿈마루 2층에 마련된 무인 접수함에 넣으면 된다.  텃밭을 가꿀 가족의 선발 기준은 1순위는 3세대 동거가족이고 2순위는 다둥이 가족(3인 이상 자녀)이며 잔여 텃밭은 추첨을 통해 정한다. 이에 신청 시에 신분증과 우선순위 등을 증명할 수 있는 3개월 이내의 주민등록등본(동거인 포함)이 필요하다.   분양신청서는 어린이대공원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최종 결과는 16일 오후 5시 발표할 예정이다.(www.sisul.or.kr/open_content/childrenpark/)  어린이 텃밭은 가족당 8m²이며 연간 이용료는 5만원이다. 텃밭 위치는 무작위 추첨으로 정해진다. 3월부터 11월까지 이용할 수 있고, 물뿌리개, 삽, 호미 등의 농기구는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오리엔테이션과 커뮤니티도 운영할 예정이어서 기초적인 재배 노하우를 익히기에도 좋다.   서울시설공단 전기성 경영전략본부장은 “흙을 만지며 채소를 가꾸는 활동을 통해 가족간 유대와 심리적 안정감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계절 텃밭, 모심기, 추수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는 지난해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만들기 체험 교실 등 10개 프로그램을 20회 진행해 총 446명이 참여한 바 있다. 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세부 내용은 서울어린이대공원 홈페이지(www.sisul.or.kr/open_content/childrenpark)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서울
    2022-03-07
  • 송파구, 석촌호수 수변데크길 조성 주민 아이디어 공모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석촌호수(동호) 수변데크길 조성을 위한 주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수변데크길을 보다 주민친화적이고 문화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라면 공간활용, 디자인, 주변 연계방안 등 무엇이든 가능하다.  석촌호수는 서울 유일의 도심 속 호수공원으로, 주민들에게 힐링과 다채로운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송파구의 허브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자연과 문화, 사람이 어우러지는 석촌호수의 특색을 잘 살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모이길 기대한다”라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공모 기간은 3월 18일 18시까지이며, 국민 누구나 지역과 연령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 및 지원양식은 송파구청 홈페이지(www.songpa.go.kr) 하단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찾을 수 있다. 응모신청서, 제안내용설명서 등의 서류 작성을 완료하여 ▲이메일(zzambbong@songpa.go.kr) ▲직접 방문(송파구청 7층 공원녹지과) ▲등기우편(접수마감일 18시 이내 도착분에 한함)의 방법 중 하나로 접수하면 된다.  당선작은 ▲창의성(30%) ▲시행가능성(30%) ▲주제적합성(20%) ▲완성도(20%)를 기준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오는 4월 중 구청 홈페이지 및 개별 통보로 발표된다.  총 네 편의 우수제안에 대상(1), 우수상(1), 장려상(2)을 수여하며, 당선자들에게는 상장과 총 10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석촌호수는 서울 유일의 자연호수로 매년 수백만 여 명이 방문하는 서울의 랜드마크이다. 동호 수변데크길이 주민의 아이디어를 통해 더 사랑받는 관광지로 거듭나고, 나아가 석촌호수가 국내 최고의 도심 속 수변도시가 될 수 있도록 장기적 관점으로 역량을 투입하겠다”라고 말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송파구 공원녹지과(☎02-2147-3391)로 문의할 수 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서울
    2022-03-07
  • 광양시, 매화축제 취소됐지만 상춘객 교통편의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급변하는 관광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지역 관광사업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해 3월 7일(월)부터 3월 23일(수)까지 전국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2년 빅데이터와 함께 하는 똑똑한 컨설팅 공모’를 실시한다.    지자체의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목적으로 하는 이 공모에서는 응모된 사업들을 사업 준비도, 지속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 평가해 총 12개 사업을 기본컨설팅(9개)과 심화컨설팅(3개) 두 부문으로 나눠 선정한다. 본 공모에 선정된 적이 없는 지역관광개발사업은 기본컨설팅 부문에 참여할 수 있고, 2020년~2021년 중 기본컨설팅에 참여한 경우엔 심화컨설팅 부문에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지역은 사업 개발단계에 따라 컨설팅을 통해 △빅데이터(예: 통신, 카드) 및 스몰데이터(예: 관광객 설문조사), 관광통계/조사(예: 외래객 실태조사) 등 데이터 기반 지역 관광환경 분석 △맞춤형 전략 수립 △관광벤처기업과의 협업사업 매칭 및 실행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사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2개 지역관광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총 142개의 지역 맞춤형 사업을 도출했고, 20개 관광벤처기업과 119개 협력사업을 매칭한 바 있다. 또한 지자체의 사업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사의 10개 국내지사도 다양한 지역별 협업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 컨설팅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컨설팅에 참여한 지자체 담당자 3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빅데이터와 최신 트렌드가 시의성 있게 반영된 컨설팅 과정 전반에 매우 만족(4.76점/5점 만점)하고, 특히 벤처기업 등과의 다양한 연계사업 강화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대상 사업은 서류 심사와 사업 담당자 인터뷰를 거쳐 3월 말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공모 참여에 대한 상세 정보는 한국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에서는 지난 해 실시한 컨설팅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  공사 정선희 관광컨설팅팀장은 “빅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으로 코로나19와 같은 급격한 환경 변화와 위기 상황에서 지역의 관광환경 변화를 면밀히 이해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과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2-03-07
  • 한국관광공사, 기초 지자체 대상 빅데이터 기반 컨설팅 공모 접수(3.7.~3.23)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급변하는 관광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지역 관광사업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해 3월 7일(월)부터 3월 23일(수)까지 전국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2년 빅데이터와 함께 하는 똑똑한 컨설팅 공모’를 실시한다.    지자체의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목적으로 하는 이 공모에서는 응모된 사업들을 사업 준비도, 지속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 평가해 총 12개 사업을 기본컨설팅(9개)과 심화컨설팅(3개) 두 부문으로 나눠 선정한다. 본 공모에 선정된 적이 없는 지역관광개발사업은 기본컨설팅 부문에 참여할 수 있고, 2020년~2021년 중 기본컨설팅에 참여한 경우엔 심화컨설팅 부문에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지역은 사업 개발단계에 따라 컨설팅을 통해 △빅데이터(예: 통신, 카드) 및 스몰데이터(예: 관광객 설문조사), 관광통계/조사(예: 외래객 실태조사) 등 데이터 기반 지역 관광환경 분석 △맞춤형 전략 수립 △관광벤처기업과의 협업사업 매칭 및 실행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사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2개 지역관광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총 142개의 지역 맞춤형 사업을 도출했고, 20개 관광벤처기업과 119개 협력사업을 매칭한 바 있다. 또한 지자체의 사업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사의 10개 국내지사도 다양한 지역별 협업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 컨설팅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컨설팅에 참여한 지자체 담당자 3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빅데이터와 최신 트렌드가 시의성 있게 반영된 컨설팅 과정 전반에 매우 만족(4.76점/5점 만점)하고, 특히 벤처기업 등과의 다양한 연계사업 강화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대상 사업은 서류 심사와 사업 담당자 인터뷰를 거쳐 3월 말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공모 참여에 대한 상세 정보는 한국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에서는 지난 해 실시한 컨설팅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  공사 정선희 관광컨설팅팀장은 “빅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으로 코로나19와 같은 급격한 환경 변화와 위기 상황에서 지역의 관광환경 변화를 면밀히 이해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과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행
    • 국내
    2022-03-07
  • 022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참여기업 공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2022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참여기업(수혜·제공기업)을 3월 7일에서 25일 기간 동안 모집한다.  관광기업의 혁신활동을 통한 성장과 코로나19 위기 극복 지원을 목적으로 2020년부터 운영 중인 혁신바우처 지원사업은 관광기업들의 사업 고도화를 위해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권 방식인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엔 ‘대형바우처’(1억 원) 15개, ‘중형바우처’(5천만 원) 30개, ‘소형바우처’(2천만 원) 102개 등 147개 수혜기업을 선정해 총 50.4억 원 규모의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한다.  수혜기업들은 지급받은 바우처 포인트를 ICT·관광의 융복합을 통한 스마트관광사업 발굴, UX/UI 개선, 기타 사업모델 전환 등 기업 혁신활동을 위한 다양한 전문용역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다. 수혜기업들은 총 3개 분야 6개 프로그램, 13개 관광 혁신바우처 서비스 중 대형·중형바우처는 3개, 소형바우처는 2개까지 서비스 조합이 가능하며, 오는 10월 31일까지 바우처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수혜기업 공모엔 중소기업기본법에서 정한 중소기업으로 관광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면 참여 가능하다. 수혜기업은 혁신 가능성·성장 잠재력·바우처 활용 계획 우수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발표심사 등을 거쳐 평가해 선정하며, 4월 말에 발표한다. 아울러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기업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선정 수혜기업의 자부담금 납부를 이행보증보험 가입으로 대체한다.  한편 혁신바우처 서비스 제공기업 공모도 실시한다. 기간은 3월 7일부터 3월 18일까지이며, 5월 이후엔 상시공모를 통해서도 모집한다. 13개 혁신바우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면 참여할 수 있고, 서비스품질의 적정성, 안정성 등에 대한 서류심사를 거쳐 제공기업으로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기업은 혁신바우처사업 누리집(tourvoucher.or.kr)에 제공할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다.  공모 참여는 관광기업 혁신바우처사업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고, 그밖의 상세 내용은 해당 누리집과 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 공고/공모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작년엔 총 142개 수혜기업에서 혁신바우처 사업을 통해 169건 협업을 진행했고, 공사는 사업 종료 후 혁신경진대회와 성과평가를 통해 10개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특히 성공적인 디지털전환 사례로 주목 받은 승우여행사는 여행ERP 시스템 제공기업 ‘리브햇’의 O2O 모바일 누리집 고도화 서비스를 지원받아 웹 신규회원 24% 증가 및 온라인 예약비율 전년 동기대비 250% 증대 등의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공사 강규상 관광기업육성팀장은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관광기업 지원을 목적으로 디지털전환·신규 콘텐츠 개발 등 혁신적 사업아이템 발굴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개별 바우처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기업 간 매칭과 네트워킹, 전문가 멘토링, 정보공유 활성화 등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여행
    • 종합
    2022-03-07
  • 서울교통공사, 2022 일러스트-옛 사진 공모전 개최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창립 5주년을 맞이하여 공사와 관련된 자작 그림 또는 지하철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을 모집하는 ‘2022 일러스트・옛 사진 공모전’을 시민 대상으로 개최한다.   공사는 시민들이 지하철에 대해 흥미를 보다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사진 공모전을 매년 개최했었으나, 작년은 예외적으로 공사 ‘또타’ 캐릭터를 활용한 일러스트 공모전으로 대체한 바 있다. 올해는 작년 호평이었던 일러스트 공모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진 공모를 재작년에 이어 다시 진행한다.   올해 사진 공모전의 모집 대상인 옛 지하철 사진은 1974년 8월 15일 1호선 개통 이래 쉼없이 달려온 서울 지하철을 2000년 이전에 촬영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응모할 수 있다.  과거 전신이었던 서울지하철공사・서울메트로 시기 지하철 개통 20주년 등을 맞이하여 직원 대상으로 옛 사진을 공모한 적이 있었으나, 2017년 서울교통공사 창립 이후 시민 대상으로 모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일러스트 공모전은 2017년 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 통합 후 창립 5주년을 맞이한 공사에게 보내는 축하 메시지가 담긴 그림을 모집한다.  작년 일러스트 공모전에는 캐릭터를 활용해 시민과 지하철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그려낸 작품들이 총 359점 접수되며 예상보다 많은 호응을 얻었다.  작품 공모 기간은 3월 7일(월)부터 4월 11일(월)까지 36일 간이다. 일러스트와 지하철 관련 옛 사진을 소장하고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체나 팀이 아닌 개인으로만 응모 가능하며, 공모 주제별 개인당 1점씩 최대 2점(일러스트 1점, 옛 사진 1점)까지 출품 가능하다.  본인 작품이 아닌 경우 등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작품은 제출할 수 없으며, 수상 결정 후에도 취소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서울교통공사 누리집(홈페이지, https://www.seoulmetro.co.kr) 배너를 통해 공모전 페이지에 접속한 후, 출품신청서 작성과 함께 이미지 해상도 300dpi 이상의 일러스트 작품 또는 옛 사진(고화질 스캔 후)을 JPG 파일 형태로 마감일 16시 전까지 제출하면 된다.   파일 1개당 10MB 이하로 용량 초과 시에는 접수할 수 없으며, 공모 기간 중 1회만 접수 가능하고 응모 후 수정은 불가능하다.  공모전의 총 상금은 1,140만원으로,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또타’ 피규어가 부상으로 지급된다.  결과는 일정에 따라 심사 후 5월 중 공사 누리집을 통해 안내하며,  수상자에게는 별도로 개별 통보한다. 우수 작품은 향후 혜화역 등 지하철 역사 내 공간・조명광고 등을 통해 지하철 이용 시민 대상으로 전시되며, 공사의 각종 홍보물에도 사용될 수 있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홍보실장은 “공사 창립 5주년을 맞이하여 일러스트 작품으로 시민들과 함께 5주년을 축하하고, 지하철 관련 옛 사진을 시민과 함께 찾아보고 반세기 지하철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는 공모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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