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
경기도, 10월부터 유명 골목‧거리 7곳 체험 프로그램 운영…관광명소화 박차
- 고양동 높빛고을길 오이도 바다거리 경기도가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등 유명 골목‧거리 7곳에서 10월부터 골목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는 골목투어 상품과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4월 발표한 ‘2021년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선정지 7곳에서 관광상품 개발, 포토존 구성, 홍보 콘텐츠 제작, 주민참여 역량 강화 등 사전 준비를 마치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지역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특화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육성사업’을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고양 고양동 높빛고을길 ▲김포 군하리 만세로군하길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양평 경기천년 테마골목 ▲가평 경춘선 시간여행 거리 ▲화성 전곡리 마리나 골목 ▲시흥 오이도 바다거리 등을 선정했다. 골목별 체험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고양 고양동 높빛고을길’과 ‘김포 군하리 만세로군하길’은 지역주민 중 육성된 마을해설사가 안내하는 역사체험 골목투어 프로그램(4명 이하)을 선보인다. 높빛고을길에는 벽제관(조선시대 역관) 터가 남은 높빛골, 만세로군하길에는 통진향교(고려시대 향교) 등의 역사자원이 있다.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는 의정부시 퓨전문화관광 홍보관 내 골목과 상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 공간과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부대찌개 만들기 VR 체험 공간을 구성해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양평 경기천년 테마골목’은 용문사 은행나무를 떠올릴 수 있는 노란색을 주제로 낡은 벽화를 개선하고 포토존을 설치했다. ‘가평 경춘선 시간여행 거리’는 음악역, 폐기차, 시장 등의 공간을 배경으로 한 골목 홍보용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폐기차를 활용한 전시도 병행된다. ‘화성 전곡리 마리나 골목’과 ‘시흥 오이도 바다거리’는 개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지역 상권과 특산물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내세웠다. 마리나 골목에서는 선셋(해질녘) 요트투어 상품을 운영하고, 오이도 바다거리는 수산물직매장 등을 활용한 자율 체험 키트(꾸러미)를 판매한다. 도는 올해 선정된 골목 7곳과 ▲수원 화성 행리단길 ▲안산 원곡동 다문화 음식거리 ▲평택 신장쇼핑로 솜씨로 맵씨로 ▲김포 북변동 백년의 거리 ▲이천 도자예술마을 회랑길 ▲포천 이동갈비 골목 ▲양평 청개구리 이야기 거리 등 전년도 선정된 7곳을 포함해 총 14곳을 지인에게 알리는 ‘경기도 관광테마골목 추천 이벤트’를 ‘경기투어(@gyeonggi_tour) 인스타그램’ 또는 ‘경기투게더(@gyeongi together) 페이스북’에서 진행한다. 참여 희망자는 ‘구석구석관광테마골목’ 해시태그(#) 걸고 해당 골목에 대한 추천 내용을 올리면 되며, 일부를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시범 운영을 잘 마무리하고,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
경기도, 10월부터 유명 골목‧거리 7곳 체험 프로그램 운영…관광명소화 박차
-
-
완도군, 청정 완도의 건강한 먹거리로 해양치유밥상 개발
-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해양치유밥상 매뉴얼 개발 용역」을 완료하고, 전복 해조류 떡갈비와 색깔보리 톳밥 등 청정 완도의 건강한 맛을 담은 ‘해양치유밥상’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완도는 청정바다에서 자란 수산물과 자연 그대로 농축산물 등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완도 대표 수산물인 전복의 내장과 톳, 청각, 다시마, 미역귀 등의 추출물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침투를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권위의 해양의약 분야 학술지인 ‘마린 드럭스’(Marine Drugs)에 지난 4월 게재됐다. 이에 전복 내장과 톳을 넣은 전복 해조류 떡갈비와 전복 내장 소소, 톳‧미역귀‧색깔보리를 넣은 색깔보리 톳밥과 제철 생선찜, 김장국, 해조류 샐러드, 해조류 전, 해조류 무쌈은 물론 완도 과일 음료 등 완도에서 나는 식재료로 해양치유밥상을 구성했다. 해양치유밥상 매뉴얼 개발은 완도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복선)에서 추진하였으며 미담외식창업연구소와 완도우리음식연구회장, 관내 음식점인 모래뜰이 완도 먹거리를 활용해 면역력 향상 및 몸과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밥상을 만들고자 6개월간 많은 노력을 쏟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종 평가에서 청정한 완도의 자연 속에서 해양기후와 해수, 해풍 등 해양자원을 이용해 심신을 치유하는 해양치유를 하고, 해양치유 음식을 먹으면 건강을 챙기는 데 그만일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다”라고 전했다. 완도 해양치유밥상은 10월 5일부터 모래뜰(해양치유밥상 1호점 지정 예정)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선한 재료로 하루 50인분만 준비하다 보니 최소 1시간 전 예약은 필수이다. 군은 해양치유밥상이 완도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양치유밥상 매뉴얼을 내년 준공 예정인 해양치유센터와 희망 외식업체에 보급하여 해양치유밥상 음식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해양치유밥상의 메인 메뉴인 ‘전복 해조류 떡갈비’는 지난 5월 열린 제22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모래뜰 최선이 대표 참가)에서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
완도군, 청정 완도의 건강한 먹거리로 해양치유밥상 개발
-
-
해남공룡박물관 전국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 개최
- 해남공룡박물관은 공룡박물관과 공룡 화석을 주제로 제1회 해남공룡박물관 전국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룡을 주제로 한 프리젠테이션 공모전이다. 주요 주제는 백악기의 척추고생물(공룡・익룡・해양파충류) 분야, 화석 관련 교육 방안, 공룡의 역사, 국내 공룡박물관 현황 등을 해남공룡박물관과 연계해 창의적 아이디어로 제출하면 된다. 자료는 파워포인트 30매 이상으로, 원본 파일이 담긴 USB 파일 제출을 원칙으로 한다. 중・고등학생과 일반・대학생 두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며 11월 15일까지 접수한다. 참가자격은 중학생 이상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해남공룡박물관 직접 방문 및 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해남군, 해남공룡박물관 홈페이지(http://uhangridinopia.haenam.go.kr)및 전화(☎061-530-5949)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공룡에 열광하고 해남공룡박물관을 찾아왔던 어린이들이 청소년・성인이 되어, 공룡에 대한 관심을 되찾을 수 있도록 이번 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참가자들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
해남공룡박물관 전국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 개최
-
-
해남군, “4백만 관광객시대 연다”해남문화관광재단 출범
- 해남군은 문화관광산업을 전담할 재단법인 해남문화관광재단의 첫 출발을 알리는 현판식을 지난 1일 해남읍 가람빌딩에서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재단법인 해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 9월 15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출범식 대신 명현관 해남군수와 김병덕 해남군의회 의장, 지역 문화관광전문가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갖고 힘찬 출발을 선언했다. 재단은 이병욱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2개팀 5명의 인원으로 구성됐으며, 문화 및 관광분야 중장기 정책개발, 지역관광 진흥사업, 관광상품 개발 등 업무를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로 촉발된 새로운 관광트렌드에 맞추어 스마트한 관광환경을 조성하고 생활·생태·음식관광에 중점을 두고 중앙부처 공모사업과 군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할 계획으로 해남군이 체류형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명현관 군수는 “관광객 4백만 시대 개막을 목표로 체류형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해 관광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재단 출범과 함께 다양한 지역 내외 기업 및 단체들과의 소통을 통해 해남군 문화관광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향후 재단은 장기적으로 정책기획연구팀과 문화예술지원팀을 신설하여 4팀 20명까지 조직을 확장할 계획이다.
-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
해남군, “4백만 관광객시대 연다”해남문화관광재단 출범
-
-
충북도 등 4개 시·도, 가을 속으로 떠나는 대세충청 스탬프투어 운영
- 충청북도와 충청권관광진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충청권 관광지 20곳을 선정해 오는 10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충청권 ‘가을 속으로 떠나는 대세충청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공동 실시한다. 이번 충청권 ‘가을 속으로 떠나는 대세충청 스탬프 투어’는 신선한 날씨에 가을 청취를 만끽하기 위해 여행지를 물색 중인 가을 관광객을 사로잡기 위한 충청권 연계 관광 상품이다. 운영 방식은 ‘올댓스탬프’ 앱(APP)을 이용한 모바일 스탬프 투어 방식으로, 위치기반서비스(GPS) 활성화 후 목적지에 접근하면 스탬프 인증이 되도록 설계했다. 이용자는 ‘올댓스탬프’ 앱을 설치한 후 ‘가을 속으로 떠나는 대세충청 스탬프투어’를 선택해 투어를 시작하면 된다. 스탬프는 충북·충남·대전·세종 각 5곳으로 총 20곳에서 인증이 가능하며, 1곳 방문 시 1천원으로 시작해 누적된 스탬프에 따라 단계별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20곳을 모두 방문했을 경우 10만 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다. 관광지 20선에는 ▲(충북)영동 송호관광지·괴산 문광저수지 ▲(대전)대청호오백리길(호반낭만길)·한밭수목원 ▲(충남)태안군 나문재관광농원·서천 장항송림삼림욕장과 스카이워크) ▲(세종)국립세종수목원·베어트리파크 등 감성 넘치는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관광지가 다수 포함돼 있다. 한편, 협의회는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충청권 40곳의 관광명소를 둘러보고 도장을 찍는 스탬프투어를 실시했다. 3,448명이 참여해 충청권의 관광지를 따라 여행했으며, 추억을 담아가는 감성여행을 도모하고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소규모 단위 개별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북도 임보열 관광항공과장은 “깊어가는 가을, 충청권의 가을 관광 명소를 방문해 가족, 친구 등과 함께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며, “맞춤형 관광 콘텐츠 발굴 등 비대면 모바일 마케팅을 더욱 확대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충청권지역 관광활성화와 상생발전을 위해 2004년 구성된 협의체*로 매년 관광진흥 공동사업을 추진해왔다. 4개 시도가 윤번제로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올해는 충북도에서 사업을 주관한다.
-
- 축제/행사/지역뉴스
- 충청
-
충북도 등 4개 시·도, 가을 속으로 떠나는 대세충청 스탬프투어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