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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인천공항 면세점에 여객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들어선다
- 2022년에는 인천공항 면세점 및 식음시설 등 상업공간에서 게임, 미디어아트, 메타버스 등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코로나19 이후 소비 트렌드 변화를 반영해 인천공항 면세점을 포함한 상업공간에 첨단기술과 문화예술 콘텐츠가 융합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우선 공사는 내년 상반기 중 인천공항 면세지역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존 △게이머 라운지 존의 테마별 특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구역 중앙에 조성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존'은 랜드마크 조형물, 상품 전시 공간, 여객 체험시설 등 면세점 주요 브랜드의 정체성과 디자인 콘텐츠를 활용한 특화공간(면적 약 500㎡)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공사는 내년 초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및 국내 대표 아이웨어 브랜드인 '젠틀 몬스터' 등 참여 의향이 있는 사업자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내년 6월 경 공간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게이머 라운지는 제1여객터미널 서측 유휴 공간(면적 약 437㎡)을 활용해 E-스포츠 경기장 및 여객 참여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공사는 내년 초에 글로벌 온라인 게임기업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내년 6월 경 오픈할 예정이다. 면세지역이 아닌 인천공항의 일반 상업시설 공간에는 최첨단 IT(정보통신)기술과 문화예술 콘텐츠가 융합된 미디어아트 전시공간이 조성된다. 공사는 한국컨텐츠진흥원과 협업해 내년 상반기 중 제1여객터미널 교통센터에 'K-디지털 뮤지엄'을 조성해 한국의 대표 콘텐츠를 담은 실감형 미디어 영상 등을 송출할 계획이며, 현실 강화형 메타버스 플랫폼인 리얼월드와 함께 인천공항의 실제 공간을 배경으로 한 메타버스 콘텐츠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 메타버스 :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 인천공항과 리얼월드가 협업한 메타버스 콘텐츠는 내년 1월 중순 경 오픈해 약 1년간 무료로 운영되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곳곳에 마련된 미션장소를 방문해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인천공항의 상업공간을 쇼핑, 첨단기술, 문화예술 콘텐츠가 융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국내·외 여객 분들께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미래공항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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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인천공항 면세점에 여객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들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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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관광재단, 여행업계 활성화위한 강원도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 공모
- 재단법인 강원도관광재단(대표이사 강옥희)은 코로나19 회복상황 대비, 인센티브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지원을 통한 여행업계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 인센티브 관광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해외 기업체 대상 이색적인 강원도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에 해당하는 종합여행업 등록업체 및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우수 부문, 육성 부문, 인큐베이팅 부문으로 나누어 총 8개 프로그램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업체에는 최대 500만원의 포상금과 프로그램 별 홍보영상을 제작․지원한다고 밝혔다. 강원도관광재단 MICE팀 정유진 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강원도가 경쟁력있는 기업체 인센티브 관광 명소이자 MICE목적지로 거듭나도록 홍보․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강원도 인센티브 관광 공모전’은 2022년 1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강원도관광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관련 문의는 gwincentivetour.office@gmail.com을 통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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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관광재단, 여행업계 활성화위한 강원도 인센티브 관광 프로그램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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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 우포따오기 서포터즈 29일까지 모집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개인 블로그, SNS를 통해 우포따오기와 창녕 생태 관광 정보를 홍보할 우포따오기 서포터즈를 2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포터즈는 1년 동안 따오기 복원, 야생방사, 야생 정착 등 우포따오기를 주제로 한 글이나 우포따오기와 연관된 창녕의 생태 관광 정보를 작성해 본인의 블로그나 SNS에 게시해 우포따오기를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활동 시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행사 참석, 산토끼 노래동산 등 군 관광시설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게재한 글이 친구․팔로워 수 100명 이상, 조회수(좋아요) 100회 이상의 기준을 통과해 채택될 경우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한정우 군수는 “블로그나 SNS를 통한 소통과 정보교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우포따오기 서포터즈의 활동이 군의 자랑인 우포늪과 따오기를 홍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군은 상반기 활동 우수자를 선정해 창녕사랑상품권(10만 원) 또는 온누리상품권(10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블로그나 SNS를 운영하고 있는 성인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신청서는 전자메일(bambi0402@korea.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창녕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우포따오기과 따오기서식팀(☎055-530-1586)에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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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 우포따오기 서포터즈 29일까지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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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문구 홍제천 인공폭포, 한파에 자연미 넘치는 빙벽으로 변신
- 여름철 시원한 물줄기로 시민들의 발길을 모으는 홍제천 인공폭포가 올겨울 최강 한파에 자연미 넘치는 25m 높이의 거대한 빙벽으로 변신했다. 서대문구는 동절기에 홍제천 인공폭포를 가동하지 않지만 아름다운 볼거리를 선사하기 위해 빙벽을 만들었다. 하천수를 조금씩 흘려보내 자연 결빙될 수 있도록 했는데 기온이 오르더라도 2월까지는 빙벽이 유지될 전망이다. 한편 서대문구 홍제천 폭포는 높이 25m, 폭 60m 규모로 2011년 완공됐으며 매년 4∼10월에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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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문구 홍제천 인공폭포, 한파에 자연미 넘치는 빙벽으로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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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관광공사, 정보공개 최우수 기관 선정
- 경기관광공사(이하 공사)가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공개 문화를 선도하는 대표 지방공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28일 공사는 행정안전부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하여, 광역공기업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 실태를 평가하고 공공기관의 공개의무 제고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평가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의 정보공개 운영 실적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593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117개의 최우수 기관을 선정하였다. 그 중에서도 공사는 광역 공기업 48곳 중 8개 기관과 함께 최우수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평가는 사전공개, 원문공개, 청구공개, 고객관리 총 4개 분야 10개 지표로 구성되었으며, 기관 유형별 평가순위 및 점수를 기준으로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등 총 4개 등급이 부여됐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청구처리 지연 항목에서 기존 1건당 감점방식에서 비율당 감점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공정하고 실질적인 정보공개 운영 노력을 반영했다. 공사 유대열 경영기획본부장(사장직무대행)은 “도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빠르고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아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사전정보제공 등 공사 정보공개 운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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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관광공사, 정보공개 최우수 기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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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 농어촌민박, 여수한옥체험관 ‘1등급 숙박’
-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인절미 만들기 등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여수시는 소라면 상관길 47에 위치한 여수한옥체험관(농어촌민박)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부여하는 농어촌민박 등급결정에서 1등급(숙박)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 농어촌민박의 소비자에 대한 편의제공과 시설 및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농촌관광사업에 대한 평가 및 등급을 결정해 공개하고 있다. 여수한옥체험관은 옛 정취를 머금은 품격 높은 한옥식 시설로, 인절미 만들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와 문화를 직접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농어촌민박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특색 있는 숙박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민박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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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 농어촌민박, 여수한옥체험관 ‘1등급 숙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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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양천공원 2021 아시아도시경관상 본상 수상
-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양천공원 리노베이션 사업’이 도시경관 국제시 상제인 ‘2021 아시아 도시경관상’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아시아 도시경관상’은 유엔 해비타트 후쿠오카 본부, 아시아 해비타트 협회, 아시아 경관디자인학회 등 5개 기관이 공동주최하는 국제적 권위의 경관 관련 시상제다. 2010년부터 매년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 가운데 도시경관 조성에 모범적인 성과를 거둔 도시 · 지역 · 사업에 수여해오고 있다. 올해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각 국에서 총 24개의 작품이 접수됐다. 심사기준은 ▲지역환경과 공존, ▲안전하고 편리한 지속성, ▲지역의 문화와역사 존중, ▲예술성, ▲지역발전 공헌 및 타도시의 모범 사례 등 5가지로,주최측은 기관, 각국 심사위원의 최종심사를 거쳐 11개 작품(한국 4개, 중국 2개, 홍콩 1개, 인도네시아 1개, 일본 3개)을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5~6월 건축도시연구원(AURI) 주관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최종 접수된 총 9개의 작품 중 1차 평가를 거쳐 양천공원을 비롯한 4개 작품1)이 본선에 진출했다. ‘팬데믹 시대 속 공간적 백신, 양천공원’이란 이름으로 공모한 양천공원은 30년 이상 된 신도시 근린공원의 재생 사례이자, 지역 주민의 이용과 편의성을 높인 세심한 계획으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활용도를 증진한 의미있는 사례다. 특히 공원과 인접한 건물에서 방출되는 미사용 지하수를 공원 내 수경시설 조성에 사용하는 등 친환경적인 접근을 시도했고, 어린이와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매우 모범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양천공원은 지난해 10월, 리노베이션을 통해 구민들을 위한 도심 속 녹색 휴식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기존의 딱딱했던 회색 아스팔트 바닥은 푹신한 잔디로 변신해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는 푸른광장이 됐다. 양천공원의 책쉼터는 통합놀이터, 베이비존과 연계하여 책과 놀이, 자연과 휴식이 공존하는 세대를 아우르는 힐링 공간으로 거듭났다. 유출지하수가 연결된 실개천이 빚어낸 아름다운 물소리는 공원을 찾은 주민들에게 자연의 싱그러움을 선사한다. 양천공원의 성공적인 리노베이션은 팬데믹 시대 속 안전과 위로를 향한 도시민의 탈출구이자, 심리·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한 공간적 백신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공원의 이번 ‘2021 아시아 도시경관상’ 수상으로 도심 속 힐링 공간 조성의 성과를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면서 “앞으로도 구민을 위한 고품격 녹색 휴식 공간과 다채로운 문화활동 을 제공하는 ‘정원도시, 양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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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양천공원 2021 아시아도시경관상 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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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제13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입상작 17점 선정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강만관)는 제13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입상작 17점을 발표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동아일보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을 전 세계인과 함께 사진으로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공모전을 통해 지난 8월 1일부터 11월 7일까지 총 4,012점이 작품이 접수됐다. 대상(상금 400만원)은 김성욱씨의 ‘Timeless’ 작품이 선정됐다. 대상작‘Timeless’는 성산일출봉의 설경으로 수묵화와 같이 절제된 흑백 톤을 아름답게 표현했으며, 한 화면에 거칠게 흐르는 구름을 멋지게 보여주는 우수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금상(상금 150만원)은 지남준씨의‘돌담넘어서’로 뽑혔다. 점차 사라져가는 제주인의 삶이 묻어있는 돌담을 유유자작 노을에 물든 구름과 함께 촬영해 제주의 혼을 담은 작품이라는 평을 얻었다. 은상(상금 각 80만원)에는 Huanyou Zhou(중국 국적)의 ‘Colorful rooftop near the Emerald Jeju Offshore’, 정기수의 ‘은하수가 보이는 등대’가 선정됐다. 동상(상금 각 50만원)은 한준희 ‘바다가 그린 수묵화’,강장탁 ‘숲이야기’, 김동광 ‘새별’작품에게 돌아갔다. 심사위원들은 “올해 공모전은 작품 촬영 대상이 더욱 다양해졌으며, 동양적인 시각을 담은 수묵담채풍의 사진들이 많았다”면서 “선별 기준은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과 제주의 진솔한 삶이 담긴 작품을 높이 평가했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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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제13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입상작 17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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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기업 협업’으로 관광기념품 판로 연다
- 민간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우수 관광기념품의 판로를 개척하는 시도가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우수 관광기념품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주최로 지난 9월 열린 ‘2021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기념품 부문)’에서 수상한 총 12점 작품들로, 적극적인 국내 기업과의 협업 지원 속에서 기념품 유통처 확보 및 협업제품 출시 등으로 이어졌다. 그동안 공모전 수상작들은 수상 이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며,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여건이 더욱 악화됨에 따라 문체부와 공사는 교육, 컨설팅, 크라우드 펀딩 뿐 아니라 민간기업과의 협업 지원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이에 지난 9월부터 마케팅, 유통 등 협업 가능한 민간기업을 발굴·매칭 등이 적극 추진됐고, 총 8건의 협업성과를 일궈냈다. 내용을 보면 ‘춘천 감자빵(대통령상)’은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디자인브랜드인 베럴즈와 손잡고 감자빵 캐릭터 모양의 반려동물 장난감을 제작해 내년 1월 선보이며, ‘경주 문화재를 이용한 체스 기념품(국무총리상)’은 하드케이스 브랜드인 펠리칸코리아와 협업해 한정판 케이스 체스 기념품을 제작했다. 또한 최근 품절 대란을 일으켜 화제가 된 ‘자개소반 무선충전기 달반(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은 5성급 한옥호텔인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과 협업, 전 객실 내 비치돼 투숙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남해지역 맥주인‘광부의 노래 스타우트(공사사장상)’는 GS리테일과의 협업을 통해 남해를 비롯, 부산·울산·경남 지역 GS25 편의점에 입점해 내년 1월부터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아울러‘산천어모기향거치대(공사사장상)’는 11~12월 동안 제주삼다수와 협업 제품 출시 및 증정 이벤트를, 노스페이스와는 증정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외에도‘북성로 공구빵(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어린이 교구 브랜드인 스탠리 주니어와 함께 결식아동 기부캠페인을 실시 중이며,‘표주박유기막걸리잔(공사사장상)’은 서울 장수막걸리와 협업한 막걸리잔을 16일 출시하기도 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판로개척도 눈에 띈다. 공사 홍콩지사는 지난 11월 현지 최대 유통플랫폼 ‘HKTV몰’ 내 올해 수상작 8점을 입점시켰고,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손잡고 센터가 운영하는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과거 공모전 수상작 11점을 지난 11월부터 판매하고 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해외 주요 거점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문화원에 수상작품을 전시, 현지인들에게 한국 관광기념품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공사 이형연 쇼핑숙박팀장은 “기존 공모전 수상작들은 우수한 상품성을 갖추고도 홍보․판로 확보 문제로 많은 아쉬움이 있었지만 올해 첫 시도한 민간기업과의 협업, 해외 판로 개척 지원 등을 통해 이를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지원을 더욱 확대해 관광기념품도 한류의 또 다른 축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광기념품 수상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모전 누리집(kto.visitkorea.or.kr/kor/souvenir/main.kto)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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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기업 협업’으로 관광기념품 판로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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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굿즈' '럭셔리' '영상' 선호해요! 내·외국인 1천 명이 본 서울 비즈니스 여행 트렌드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외국인과 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 Seoul Mice Alliance) 회원사를 대상으로 2021년 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및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 이번 조사는 전 세계 비즈니스 여행 업계의 소셜미디어(SNS) 콘텐츠 트렌드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추진됐으며, 잠재 고객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올해 가장 좋았던 콘텐츠’와 국내 MICE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내년에도 참여하고 싶은 마케팅 프로젝트’를 조사하였다. 1차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서울컨벤션뷰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외국인 1,064명의 응답을 받았고, 2차 조사에서는 서울 MICE 얼라이언스 대상 5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관련 심층 조사를 진행하였다. 외국인 팔로워 대상 조사 결과, 선호도 TOP 5 콘텐츠로 △디지털 굿즈, △럭셔리 이미지, △공동캠페인, △유니크베뉴, △SMA 10 프로젝트가 뽑혔다. 이외 ‘산업관광’, ‘지속가능성’ 등이 주요 키워드로 언급되었다. 2021년 서울컨벤션뷰로 소셜미디어에 게재된 콘텐츠를 10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상위 콘텐츠를 뽑은 주요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이 어렵지만) 온라인으로 서울의 럭셔리한 베뉴와 호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내년도 서울 비즈니스 여행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월 서울컨벤션뷰로에서 배포하는 월페이퍼와 유니크베뉴 콘텐츠를 통해 서울을 방문하고 싶어진다’와 같은 반응이 있었다. 서울컨벤션뷰로는 글로벌 비즈니스 여행 시장의 주요 타겟인 MZ세대 팔로워를 겨냥해 매달 주요 콘텐츠를 모바일과 PC 배경화면으로 가공하여 온라인 굿즈 형태로 배포하였다. 기타 참여 의견에는 서울 MICE 업계에 대한 관심과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키워드가 주로 언급되었다. 또한, 서울 MICE 얼라이언스 대상 진행한 심층 설문에서는 가장 만족도 높은 콘텐츠로 응답자 중 67.9%가 ‘맞춤형 영상 제작’이라고 응답하여 최근의 경향을 그대로 읽을 수 있었다. 올 한 해 서울컨벤션뷰로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의 영상 누적 조회 수가 336만 건을 기록, 작년 대비 약 180%로 크게 상승하며 랜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전 세계적인 위드코로나 추세에 발맞춰 서울도 해외 비즈니스 여행객 대상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22년 1월 서울 산업관광 e-book 콘텐츠 배포를 시작으로 출장여행자(Business Traveler) 맞춤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만들어 서울의 MICE 유치 경쟁력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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